연 9% 청년희망적금 신청 폭주…미리보기 서비스 지연
상태바
연 9% 청년희망적금 신청 폭주…미리보기 서비스 지연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2.02.14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신한은행 미리보기 서비스 지연 문자 안내
"서민금융진흥원 소득확인 결과 수신되지 않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연 9%의 금리를 제공하는 청년층 대상 정부 적금상품인 '청년희망적금'의 미리보기 서비스가 지연되면서 가입 희망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총 11개 시중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기업·부산·대구·광주·전북·제주은행)에서 제공하는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서비스 결과가 이날까지 나오지 않고 있다. 

각 은행들은 신청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기존 2~3영업일 이내에 안내하기로 했으나 서민금융진흥원의 소득확인 결과가 수신되지 않아 지연되고 있다"며 "은행에 해당 결과가 접수되는 대로 바로 안내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오피니언뉴스
사진=오피니언뉴스

9일부터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운영…"3영업일 이내 안내"

앞서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청년희망적금은 지난 9일부터 오는 18일까지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운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미리보기를 통해서는 자신이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첫날인 9일에 신청한 가입희망자들은 11일경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결과 지연 통보를 받았다. 

이에 대해, 서민금융진흥원 관계자는 "신청건수가 실제로 많기는 하지만 3영업일 내에 연락이 갈 것이므로 지연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정상적으로 처리하는 중이며, 이날 중 연락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년희망적금은 정부가 저소득 청년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이자소득 비과세와 저축장려금 지원 등을 통해 연 9% 금리 수준의 일반적금과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마련한 금융상품이다.

가입 대상은 연소득 3600만원 미만인 만 19~34세 청년이다. 만기까지 납입할 경우 시중이자에 더해 저축장려금을 예산으로 추가로 지원한다. 병역 이행을 한 경우 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은 연령 계산 시 산입되지 않는다. 

연령과 개인소득 요건만 만족하면 가입할 수 있으며, 직종이나 근무 회사의 규모 등에 따른 가입 제한은 없다. 

매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으며 만기는 2년이다. 저축장려금은 1년차 납입액의 2%, 2년차 납입액의 4%만큼 지원된다. 매월 50만원씩 2년간 납입하는 경우 최대 36만원의 저축장려금이 지원된다. 이자소득에 대한 이자소득세(세율 14%), 농어촌특별세(세율 1.4%)는 과세되지 않는다. 

11개 은행의 기본금리는 모두 5%지만 우대금리는 0.5~1.0%포인트로 차이가 있다. 우대금리를 포함하면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최고금리가 6.0%로 가장 높다.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장병내일준비적금 포함 다양한 청년적금 눈길…최대 4.85% 금리

이외에도 각 시중은행에서는 다양한 청년 대상 적금상품을 운영 중이다. 대표적인 것이 장병내일준비적금이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의무 복무 중인 장병을 대상으로 정부가 2018년 시중은행 등과 업무협약을 통해 출시한 고금리 자유적립식 정기적금 상품이다. 시중은행 금리에 정부가 1% 추가금리를 제공한다. 

계좌당 월 최대 20만원까지 적립할 수 있고 통합 한도는 40만원이다. 2개 장병내일준비적금에 20만원씩 총 40만원을 군 복무 기간인 18개월 동안 납입한다면 제대할 때 1000만원이 넘는 적립금을 수령할 수 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현역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 등 의무복무 장병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다만 적금 가입일 기준으로 남은 의무 복무 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이외에도 NH농협은행에서는 'NH1934월복리적금'을 통해 최고 4.85%의 금리를 제공한다. 대상은 만 19세에서 34세 개인과 개인사업자로 최대 납입 가능 금액은 50만원이다. 

KB국민은행은 만 18세 이상~만 38세 이하 개인을 대상으로 1년제 'KB마이핏적금'을 판매한다. 금리는 우대금리 적용 시 최고 3.50%이며 최대 납입 금액은 50만원이다. 

우리은행 역시 최고 3.20%의 금리를 제공하는 '스무살 우리 정기적금(도전형-정액적립식)'을 판매한다. 기간은 1년제와 2년제, 3년제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월 20만원 이하로 지정한 금액을 적립하는 방식이다. 대상은 만 18세 이상~만 30세 이하이며 최고금리는 3.20%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