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인플레, 세계경제 회복 과정 자연스러운 부산물"
상태바
바이든 "인플레, 세계경제 회복 과정 자연스러운 부산물"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2.02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백악관 연설에서 국제유가 상승을 포함해 심각한 인플레이션 상황 및 공급망 혼란 사태에 대해 "세계적인 도전"이라고 언급했다. 사진=EPA/연합
바이든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백악관 연설에서 국제유가 상승을 포함해 심각한 인플레이션 상황 및 공급망 혼란 사태에 대해 "세계적인 도전"이라고 언급했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인플레이션 우려와 관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세계 경제의 회복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부산물"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백악관 연설에서 국제유가 상승을 포함해 심각한 인플레이션 상황 및 공급망 혼란 사태에 대해 "세계적인 도전"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연말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막대한 공급 차질이 예상되는 것에 대해 "모든 사람이 제때 원하는 모든 선물을 가질 수 있다고 약속할 수는 없다. 산타만이 할 수 있는 약속"이라면서도 최근 자신 주재로 열린 공급망 대책회의를 언급하며 "주요 유통업체가 연말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할 정도의 충분한 상품을 확보했다고 보고했다"고 강조했다.

공급망 사태 및 물류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협회 및 관계자들을 추동, 하역 작업의 속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29일 주요 소매업체 및 소비재 생산기업의 최고경영자를 소집, 연말 공급망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미국에서는 11월말 추수감사절을 시작으로 크리스마스까지 연말 쇼핑 성수기가 이어진다. 이 기간 소비액이 1년 전체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대대적인 쇼핑 대목이다.

인플레이션을 비롯해 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 출현 등 동시다발적 난제를 받아든 바이든 대통령은 내년 중간선거를 앞두고 지지율 하락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상황이다.

미국의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보다 6.2% 급등, 1990년 이후 가장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