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인플레 '우려 넘어 공포'··· "물가 역대급으로 치솟아"
상태바
전 세계 인플레 '우려 넘어 공포'··· "물가 역대급으로 치솟아"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1.12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경제에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을 비웃기라도 하듯 물가는 역대급으로 치솟으면서 우려를 넘어 공포로 엄습하고 있다.사진=신화/연합
전 세계 경제에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을 비웃기라도 하듯 물가는 역대급으로 치솟으면서 우려를 넘어 공포로 엄습하고 있다.사진=신화/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전 세계 경제에 인플레이션 공포가 불어닥치고 있다. '일시적'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을 비웃기라도 하듯 물가는 역대급으로 치솟으면서 인플레이션은 이제 우려를 넘어 공포로 엄습하고 있다.

겨울을 앞두고 가스 등 난방료부터 빵 등 생필품에 이르기까지 인플레이션은 이제 전 세계 가정 곳곳까지 파고들고 있다.

미국 CPI 31년만에 최대 상승···유럽·중국도 '역대급'

미국 노동부가 11일(현지시간)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 오르며 1990년 12월 이후 31년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5.4% 올라 2008년 8월 이후 최대폭으로 올랐는데 10월dp 변동폭을 더 키운 것이다. CPI는 5월부터 9월까지 5개월간 5%대 상승폭을 지속하더니 10월에 6%대를 찍었다.

10월 생산자물가지수(PPI)도 8.6% 올라 2010년 11월 자료 집계를 시작한 이후 최고치를 보였다.

유럽의 경우 독일의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5%로 동서독 통일에 따라 물가가 급등했던 1993년 8월 이후 28년 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10월 소비자물가는 4.1% 상승해 1997년 통계집계 개시 후 최고치로 뛰어올랐고 인접한 터키의 경우 19.9% 급등했다.

영국도 브렉시트 여파 등으로 3.1% 올랐고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경우 2% 중후반을 기록했지만 예년에 비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러시아의 경우 9월 7.4%였던 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0월 중순 들어 7.8%까지 치솟았다.

중국도 예외가 아니다.

중국의 10월 생산자물가지수는 13.5% 상승하며 통계 집계가 시작된 1996년 이후 25년 만에 최고 상승률이다. 생산자물가지수 상승률은 지난 1월 1.0%에 그쳤지만 이후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1.5%이지만 작년 9월 이후 최고 수준이다.

막대한 유동성·공급망 차질·유가 급등 겹쳐···"인플레 지속"

물가가 급등하는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전 세계가 풀었던 막대한 돈이 꼽힌다. 전례 없는 유동성으로 화폐 가치는 떨어지는 반면 상품의 가치는 오른 것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비롯 전 세계 중앙은행들은 그동안 푼 돈을 회수하기 위해 시장에 금리인상 시그널을 보내면서도 코로나로부터 회복하는 경제에 찬물을 끼얹을까 신중한 자세를 보인다.

백신접종과 '위드 코로나' 등으로 소비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에 비해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점도 물가 상승을 부추기고 전 세계 물류대란은 공급 부족 사태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유가 등 원자재 급등도 인플레이션 요인으로 빼놓을 수 없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만 보더라도 12월물이 80달러대로 1년 전 30달러보다 200% 가까이 오른 수준이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OPEC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는 미국의 추가 공급 요구에도 기존 증산 방침을 유지하기로 하면서 유가는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미국에서 에너지 가격이 1년 전보다 30% 상승해 물가 상승세를 주도했고 독일도 난방유가 101.1% 오르는 등 연료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 장기화에 대한 경고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캐피탈 이코노믹스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확대되고 있다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인플레이션이 연준이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상승하리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라는 말했던 연준 제롬 파월 의장도 최근 "예상보다 오래 지속될 수 있다"며 물가상승 장기화를 염려했다. 최근 연준이 발간한 보고서에서 미국 투자자들이 가장 큰 우려하는 것으로 긴축적 통화정책과 함께 인플레이션이 꼽혔다.

억만장자인 투자자 레이 달리오는 "사람들이 자산 가격이 오르면서 더 부유해졌다고 착각을 하고 있다"며 "인플레이션이 실질적인 부를 감소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