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 사전예방장치 '119 프로그램' 도입
상태바
연체 사전예방장치 '119 프로그램' 도입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12.2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 채무조정 시스템 개편방안 공개...원금감면비율도 60%로 높이기로

어쩔 수 없이 빚을 제때 갚지 못하는 연체자들을 위한 사전 예방장치인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이 도입된다.

또 현재 워크아웃을 신청한 사람들에 대한 원금을 감면해주는 비율을 10%포인트 늘려 60%로 높아진다.

 

▲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8일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 등 연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았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8일 대구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 이같은 내용의 채무조정시스템의 개편방안을 내놓았다.

임 위원장은 "은행권을 중심으로 선제로 채무 연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은 대출 만기 시점에 예상치 않은 신용등급 하락이나 긴급 자금 수요로 빚을 제때 갚지 못할 상황에 직면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이 같은 대출자를 미리 파악해 만기가 되기 전에 상환기간 연장, 서민금융상품 연계를 통해 연체를 최소화하도록 지원하겠다는 게 금융당국의 방침이다.

금융위는 119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5만3000명의 채무 연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임 위원장은 "채무자의 상환능력에 따른 탄력적인 채무조정 여건도 조성할 것"이라며 "신용회복위원회의 워크아웃에서 최대 원금 감면율을 50%에서 60%로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취약계층에는 채무부담 경감폭을 70%에서 90%로 확대하는 방안도 병행하겠다고 했다.

서민금융 지원을 위한 통합지원센터 등도 증설한다.

임 위원장은 "서민금융진흥원 설립 등과 연계해 내년에 취약계층 거주지역을 중심으로 모두 32곳의 통합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종합상담과 일부 지원이 가능한 '상담·지원센터'도 54곳에서 100곳으로 늘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문을 연 대구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부천, 대전, 광주에 이어 네 번째 센터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