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26일 글로벌워치]일, 한국 백색국가 제외 법령 내달 2일 상정할 듯...미, "북 더 이상 도발 말아야"
상태바
[7월26일 글로벌워치]일, 한국 백색국가 제외 법령 내달 2일 상정할 듯...미, "북 더 이상 도발 말아야"
  • 최원정 글로벌에디터
  • 승인 2019.07.26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B, 9월 이후 금리인하 가능성 시사...완화정책에 신중 모드로 전환
닛산, 2분기 매출 99% 급감...3년간 1만2500명 감원
영국, "브렉시트 위해 안전장치 조항 제거해야"...EU "받아들일 수 없다"
삼성 반도체 메모리칩. 사진=AP연합뉴스
삼성 반도체 메모리칩. 사진=AP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원정 글로벌에디터]

◆日,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법령 내달 2일 상정할 듯…요미우리 보도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다음달 2일 열리는 국무회의(각의)에서 처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개정안이 각의를 통과하면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경제산업상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서명을 거쳐 나루히토(德仁) 일왕이 공포한다. 공포 시점으로부터 21일 이후 시행됨에 따라 개정안이 예정대로 각의를 통과하면 8월 말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화이트리스트는 안보상 수출심사 우대를 받는 국가 리스트로, 여기서 제외될 경우 일본산 전략물자를 수입할 때 개별 품목마다 목적과 용도, 최종 수요지 등에 대해 보고를 하고 일본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미 국무부, “북 더 이상 도발 말아야…외교적 대화 희망”

미 국무부는 북한이 지난 5월 단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78일 만에 또다시 새로운 형태의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 추가 도발을 하지 말 것을 촉구하며 외교적 해결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미 정부는 북한과의 외교적 대화(diplomatic engagement)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 같은 실무회담이 진전을 볼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이후에도 북한이 12개의 핵무기를 생산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북한이 현재 보유한 핵무기 수가 20~60개로 추산된다고 미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A)를 인용해 보도했다. 

◆ECB, 9월 금리인하 가능성 시사...완화정책에는 신중한 입장 보여 

유럽중앙은행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통화정책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0%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금리는 내년 상반기까지 현 수준, 또는 더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혀 9월 이후 금리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나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유로존의 경기침체 리스크는 매우 낮다”며 “정책 당국자들이 이날 금리인하를 논의하지 않았으며 향후 행동에 나서기 전 경제지표를 추가로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적극적인 완화정책에 신중하겠다는 메시지로 전해지며 유럽 주요 증시와 뉴욕 증시가 일제히 하락했다. 

◆일본 닛산, 영업익 98.5% 감소…1만2500명 감원 

일본 닛산자동차가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98.5% 감소했으며, 실적 개선을 위해 향후 3년간 1만2500명을 감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닛산의 4~6월 영업익은 16억엔으로 금융위기로 타격을 입었던 2008년 3월 이후 최악을 기록했다. 매출은 2조3724억엔으로 전년 동기대비 12% 감소했다. 닛산의 실적악화는 미국과 유럽의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데다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기술 개발에 막대한 비용이 투입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닛산은 2022년까지 전세계에서 1만2500명을 감원하고 판매부진 차량을 퇴출할 방침이다. 또 2022년까지 전체 차량 모델의 수도 2018년 대비 10% 이상 줄이겠다고 밝혔다. 

◆존슨 英 총리 합의문 '안전장치' 제거 주장에 EU측 "받아들일 수 없다" 

보리스 존슨 신임 영국 총리가 무조건적인 브렉시트를 주장하며 EU와의 합의안에 담긴 ‘안전장치’ 조항이 합의문에서 빠져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EU측 협상대표인 미셸 바르니에가 거부 의사를 표명했다. 안전장치 조항은 아일랜드와 영국령 북아일랜드 국경에서 엄격한 통행과 통관 절차(하드보더)가 시행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항으로 이번 브렉시트 합의문이 영국 의회를 통과하는데 최대 걸림돌로 작용했다.

존슨 총리는 의회 연설에서 “합의를 위해서는 안전장치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이에 대해 바르니에 대표는 “안전장치를 제거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유럽은 노딜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