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중요광물 안정 확보에 10조원 투자···중국 의존 탈피
상태바
G7, 중요광물 안정 확보에 10조원 투자···중국 의존 탈피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4.14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에서 15∼16일 주요 7개국(G7) 기후·에너지·환경 장관회의가 열린다. 사진=홋카이도신문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에서 15∼16일 주요 7개국(G7) 기후·에너지·환경 장관회의가 열린다. 사진=홋카이도신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주요 7개국(G7)이 중요 광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광산 개발 등에 1조엔(약 10조원)이 넘는 재정을 지원하기로 했다.

G7은 15∼16일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에서 열리는 G7 기후·에너지·환경 장관회의에서 중요 광물의 중국 의존을 줄이고자 회원국 7개국이 광산 공동개발 등에 1조엔 이상 재정을 지원하는 행동계획을 마련한다고 요미우리신문과 NHK가 14일 보도했다..

코발트와 리튬, 니켈 등 중요 광물은 전기차 배터리와 모터, 반도체 재료 등으로 수요가 크게 늘고 있지만, 중국 등과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G7은 또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등에서 중요 광물을 회수해 재사용하는 국제적인 틀을 정비하는 등 5개 부문 협력을 추진한다.

각국이 국내에서 중요 광물을 회수해도 소량으로 수익을 내기 어렵기 때문에 국외에서도 회수하는 틀을 갖춰 회수량을 늘려 중국에 대항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요미우리는 분석했다.

행동계획은 G7 환경장관 공동성명과 별도로 채택할 예정으로 올해 G7 의장국인 일본의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이 제안했다.

G7 환경장관 공동성명에서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에 관한 기본 원칙을 담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도입 목표와 석탄화력발전 폐지 시기 등에 대해서는 각국의 의견이 달라 어떤 내용을 담을지 조율하고 있다.

G7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7개국과 유럽연합(EU)이 참여하는 협의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