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츠IT] 삼성,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위… 애플 4%차 추격
상태바
[왓츠IT] 삼성,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위… 애플 4%차 추격
  • 유태영 기자
  • 승인 2022.10.30 10: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위 삼성, 올 3분기 6410만대 출하…2위 애플과 4% 격차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중국 제조사들 전년 대비 마이너스 성장세
올 4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더욱 줄어들 전망
IT 기술과 기존 산업이 합쳐지는 시대가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대화가 가능한 로봇집사,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등 IT 기술은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것들을 실생활에 구현하고 있습니다. 매주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IT 기술과 트렌드를 모아 소개합니다.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줄 IT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편집자 주]
삼성 vs 애플 프리미엄폰 격돌 (CG). 사진=연합뉴스
삼성 vs 애플 프리미엄폰 격돌 (CG).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유태영 기자] 삼성전자가 전년대비 출하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올해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시장 위축으로 전년 대비 출하량은 7% 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위 애플은 시장점유율 상위 5개 업체 중 유일하게 출하량이 늘면서 삼성을 바짝 쫓고 있습니다. 

1위 삼성, 올 3분기 6410만대 출하…2위 애플과 4% 격차

올해 1~3분기 스마트폰 출하량 상위 업체. 자료=옴디아
올해 1~3분기 스마트폰 출하량 상위 업체별 점유율. 자료제공=옴디아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3억120만대로, 전 분기에 비해서는 2.5%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7.6% 줄었습니다.

삼성전자는 3분기 6410만대를 출하하면서 점유율 1위를 유지했지만 전년 동기대비 7.4% 감소했습니다. 반면 2위 애플은 전년 대비 2.6% 증가한 5220만대를 기록하며 삼성과 격차를 4%차로 추격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상위 5위내 제조사들 중 유일하게 전년 대비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출하량 3~5위를 차지한 샤오미(13%), 오포(10%), 비보(8%) 등 중국 제조사들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마이너스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화웨이는 지난 1년간 지속해서 성장하며 상위 10위권에 다시 진입했습니다. 3분기 화웨이의 출하량은 860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8.3% 확대됐습니다. 

재커 리 옴디아 수석연구원은 "이번 침체가 지속되는 가장 큰 요인은 중국 내수 스마트폰 시장의 침체, 팬데믹 관련 중국 주요 도시의 폐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인도의 정치적 갈등, 경제 침체, 중국 내수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아너와 화웨이의 치열해지는 경쟁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올 4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더욱 줄어들 전망

2021년 3분기부터 2022년 3분기까지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자료=카운터포인트리서치)
2021년 3분기~2022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자료제공=카운터포인트리서치

시장조사업체들은 올해 4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전망을 어둡게 내다보고 있습니다. 옴디아는 올 4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도 전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반적인 글로벌 경제 침체, 인플레이션, 달러 강세 등 부정적인 요인이 4분기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연간 기준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8% 이상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도 올해 4분기에 스마트폰 출하량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르미트 싱 왈리아 연구원은 "경기 침체와 각국 통화 약세로 소비 심리가 위축돼 스마트폰 수요가 줄었고, 스마트폰 내구성도 대체로 좋아지며 제품 교체 주기가 길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얀 스트라이약 연구원은 "4분기에 기업들은 초과 재고 관리에 집중할 것"이라며 "4분기에도 스마트폰 출하량 감소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매리 2022-10-30 11:15:43
시발 삼성이재용백수현이찬희개새끼야! 이매리엄마돈부터 먼저 내놔라. 벌금내든지. 이재용회장보다 피해자엄마생활비가 더 중요하다. 엄마돈으로 공익하냐! 공익신고2년이내 십년임금손실보상도 된게 하나도 없으니 돈이 좋다. 대출 미쳤니? 해외비용 호텔비항공료식비 줬었니? 강상현연세대교수 방통위국감위증 피해구제 정정보도했냐! 피해구제 한게 뭐가있는데! 상부상조협력은 홀어머니외동딸가장 이매리계좌로만 십년정산먼저 입니다. 기부홍보공익미쳤냐! 이재용개새끼야 이자놀이 대부업하냐! 카드론대출이 십년피해보상이냐! 반성못하니 사기기사내지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