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란 "반품비 정책 대폭 수정"…논란 잠재울까
상태바
발란 "반품비 정책 대폭 수정"…논란 잠재울까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2.06.1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품 커머스 플랫폼 발란 광고 이미지. 사진제공=발란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명품 커머스 플랫폼 발란이 논란이 됐던 반품비 정책을 대폭 개선하겠다고 14일 밝혔다. 

발란은 입점 업체의 반품비에 상한제를 도입하고, 지난 1년간 과다하게 반품비가 부과된 사례를 전수 조사해 해당 고객에게 보상한다는 계획이다. 반품비 과다 징수 사업자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발란 관계자는 "발란은 부티크 직계약을 통해 직접 상품을 고객에게 배송하는 비즈니스로 출발했으나 국내외 사업자가 입점하는 플랫폼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입점 업체마다 서로 다른 반품비로 인해 소비자 혼란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발란이 입점 업체와 협의해 실제 반품비를 소비자에게 안내해왔다는 설명이다. 

또 소비자 변심으로 반품을 하는 경우에도 과도한 반품비가 부과되지 않도록 반품비 상한제를 도입하고 과다 부과 업체를 찾아내 이에 대한 시정을 권고할 예정이다. 소비자 불편 예방을 위해 입점 업체 심사 기준도 강화한다.  

소비자는 해외 구매대행 상품의 반품 관련 반송비와 관부가세 등의 상세한 정보를 구매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박요한 발란 ESG경영실장은 "반품 과정에서 고객이 불편함이나 부당함을 겪은 부분에 대해 전수 존사를 진행해 세심한 부분까지 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