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징증권거래소 개설···"신삼판(新三板) 우수기업 기반" 출범
상태바
중국, 베이징증권거래소 개설···"신삼판(新三板) 우수기업 기반" 출범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9.02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 서비스무역교역회 연설서 계획 밝혀
서비스 혁신형 중소기업 중심 증시로 운영
상하이·선전 이어 본토 세번째 증권거래소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2일 밤 베이징에서 개막한 중국국제서비스무역교역회(CIFTIS) 축사를 통해 베이징에 증권거래소 개설을 밝혔다. 사진=중국CCTV 화면캡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2일 밤 베이징에서 개막한 중국국제서비스무역교역회(CIFTIS) 축사를 통해 베이징에 증권거래소 개설을 밝혔다. 사진=중국CCTV 화면캡처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이 상하이(上海)와 선전(深圳)에 이어 수도 베이징(北京)에 세 번째 본토 증권거래소를 개설하기로 했다.

베이징 증권거래소 신설 계획은 미중 신냉전이 심화하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국가안보 문제를 들어 민감한 빅데이터를 다루는 빅테크(대형 정보통신기업)의 미국 상장을 가로막고 나선 가운데 나왔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2일 밤 베이징에서 개막한 중국국제서비스무역교역회(CIFTIS) 축사를 통해 베이징에 증권거래소 개설을 밝혔다고 중국 언론이 보도했다.

현재 특별행정구인 홍콩을 제외하고 중국 본토에서는 상하이와 선전 두 곳에 증권거래소를 운영중이다.

시 주석은 "우리는 계속해서 중소기업의 혁신과 발전을 지지할 것"이라며 "베이징 증권거래소 설립을 통해 서비스 혁신형 중소기업의 주(主) 진지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이징증권거래소 신설 계획은 중국 당국이 자국 기술기업의 미국 상장에 부정적 태도를 보이는 가운데 공개됐다.

베이징증권거래소는 2013년부터 베이징에서 운영되던 장외 창업 기업 전용 주식 거래소인 신삼판(新三板)의 우수 기업들을 기반으로 출범한다.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는 "베이징증권거래소 설립은 새로운 정세에서 자본시장 개혁 전면적으로 심화하는 중대 조치로 국가혁신전략 실천을 위한 것"이라고 의의를 부여했다.

증감회는 "베이징증권거래소가 서비스 혁신형 중소기업 중심 증시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정체성을 고수하는 가운데 상하이·베이징증권거래소 간의 이전 상장 등 상호 연계 기능도 잘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은 기존의 상하이·선전 증권거래소를 실적이 검증된 대형 기업 위주의 '메이저 리그'로, 베이징증권거래소를 기존 증시 상장 기준에는 완전히 부합하지 않지만 미국의 나스닥(NASDAQ)처럼 사업성이 우수한 혁신 중소기업이 쉽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마이너 리그'로 운영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2일 암묵적인 '자제 권고'에도 미국에 상장을 강행한 '중국판 우버' 디디추싱(滴滴出行)을 상대로 국가안보 조사를 전격적으로 개시했다. 

이어 인터넷 안보심사 규정을 고쳐 기술기업의 미국 상장을 사실상 허가제로 바꾸면서 민감한 데이터를 대량 보유한 자국 기술기업의 미국 상장을 아예 막아섰다.

미중 신냉전 본격화 이후 중국은 자국의 유망한 빅테크들이 자국의 확실한 통제권에 있는 홍콩이나 상하이 증시에 상장하는 것을 선호해왔다.

과거 중국의 유망한 기술기업은 미국 증시에 상장하는 것을 크게 선호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급속한 정치 환경의 변화 속에서 홍콩 증시나 상하이 거래소 과학혁신판으로 '회귀'하는 흐름이 뚜렷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