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회장 선출에 개입하는 정치권…정리(6/21)
상태바
포스코 회장 선출에 개입하는 정치권…정리(6/21)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8.06.2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 '민간기업에 인사 갑질은 강요죄' 똑같이 저지르나 [조선]

포스코가 진행 중인 차기 회장 선임 절차에 대해 여당 의원들이 "불투명하다"고 주장하며 잠정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개혁의 대상들이 혁신의 주체를 선출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것이다. 포스코는 지난 4월 권오준 회장의 사의 표명 이후 차기 회장 후보군을 추려가는 중이다. 후보자가 11명에서 5~6명으로 압축된 시점에서 느닷없이 '다시 하라'며 개입하고 나섰다.

포스코는 지난 2000년 민영화된 이래 정부가 단 한 주(株)의 주식도 갖고 있지 않은 순수 민간 기업이다. 정부나 여당이 끼어들 근거가 하나도 없다. 지금 포스코의 회장 선임 절차는 2009년 도입돼 지금까지 그렇게 해왔고, 국민연금을 비롯한 대주주들도 이의를 달지 않았다. 그런데도 여당은 선임 절차를 진행하는 포스코 이사들이 '기득권 적폐'라고 한다. 한 달이 넘는 기간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이러는 것은 자신들이 원하는 인물이 탈락할 것 같자 뒤늦게 나선 것일 가능성이 있다. 명백한 월권이자 갑질이고, 기업 자유 침해 행위다.

 

[사설] 잡음 끊이지 않는 포스코 회장 선출 [중앙]

권오준 포스코 회장의 후임자 선출을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차기 회장 최종 후보군 확정을 앞두고 여당의 홍영표 원내대표와 권칠승 의원이 “권 회장 등 전·현직 임원이 인선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민영화 기업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정부 의지를 악용해 ‘내부 짬짜미’가 이뤄지고 있다는 의심이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도 ‘포피아’(포스코와 마피아의 합성어)의 포스코 사유화 우려를 거론하며 선임 절차를 아예 새로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설]포스코 회장 선출, 외압에도 ‘포피아’에도 흔들리지 말라 [동아]

여권이 정말로 포스코의 차기 회장 인선에 개입하지 않기로 했다면 여당 의원들부터 ‘짬짜미’니 ‘사유화’니 하는 말로 간섭해서는 안 된다. 카운슬은 외풍은 물론이고 내부의 세력다툼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보호무역 바람에 철강산업의 미래가 혼란스러운 환경에서 누가 과연 포스코를 이끌어 나갈 실력이 있는지가 차기 회장의 조건이 돼야 한다.

 

與도 野도 '개입'… 포스코 회장 선임 '판 흔드는' 정치권 [한경]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20일 잇따라 차기 포스코 회장 선정 절차 중단을 요구했다. 여야 정치권이 사실상 포스코 회장 선임 과정에 공식적으로 개입하고 나선 것이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포스코 사외이사들로 구성된 ‘최고경영자(CEO) 승계 카운슬’이 5명 안팎의 최종 면접 후보자를 확정키로 한 날이다.

 

[한겨레 사설] ‘깜깜이’식 포스코 회장 선임, 투명하게 해야

카운슬의 구성 못지않게 운영 방식도 비판을 받을 만했다. 승계 카운슬은 이달 14일 7차 회의를 열어 후보군을 6명으로 압축하는 동안 인선 작업을 비공개로 진행했다. 회사 안팎에서 후보군에 대한 소문이 난무했던 배경이다. 실세 개입설과 함께, 특정 내부 세력의 포스코 사유화 시비가 불거졌다. 이전 경영진과 무관치 않은 사외이사들의 자격 시비도 같은 맥락이었다.

 

[김병준 칼럼]제1야당, 제대로 변하고 싶다면 [동아]

한국당을 비롯한 주요 야당들은 어떠냐? 보수적 대안이든 중도적 대안이든 대안을 내어 놓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 자체에 대해 빈정거린다. 인권을 이야기하면 ‘안보’가 어쩌고 하고, 상생을 이야기하면 ‘성장’ 운운한다. 왜 이 가치들이 같이 가지 못한다는 말인가.

국민 입장에서는 이 빈정거림이 싫다. 정부여당의 잘못된 국정운영 프레임과 정책적 무능보다 더 싫고, 그래서 더 먼저, 더 크게 보인다. 결국 이 빈정거림이 정부여당의 잘못을 가려주는 가림막이 되어 준다. 한국당과 그 대표가 없으면 대통령과 여당이 최대의 정치적 위기에 빠지게 된다는 조크도 그래서 나온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