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모바일, 세계 최초 6G 통신 테스트용 위성 발사 성공
상태바
차이나모바일, 세계 최초 6G 통신 테스트용 위성 발사 성공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4.02.05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이나모바일과 중국과학원 위성혁신연구원은 공동 개발한 6G통신 테스트용 위성발사에 성공했다. 사진=차이나모바일
차이나모바일과 중국과학원 위성혁신연구원은 공동 개발한 6G통신 테스트용 위성발사에 성공했다. 사진=차이나모바일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최대 무선통신업체인 차이나모바일(中國移動·중국이동)이 6세대 이동통신(6G) 서비스를 테스트하기 위한 세계 최초의 위성 발사에 성공했다.

지난 3일(현지시간) 발사한 이 위성은 차이나모바일과 중국과학원 위성혁신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것으로 세계 최초로 6G 아키텍처(구조)를 테스트하기 위한 장비가 탑재됐다.

차이나모바일은 가입자 수 기준 세계 최대 무선통신업체로 5세대 이동통신(5G) 가입자 수만 해도 2억9854만명에 달한다.

고도 500㎞의 저궤도를 도는 이 위성은 3만6000㎞ 높이의 고궤도 위성에 비해 낮은 지연시간과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 같은 장점을 제공한다고 중국 언론이 5일 보도했다.

차이나모바일 측은 "국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활용하는 이 시스템은 궤도 내의 소프트웨어를 재구성하고 핵심 네트워크 기능의 유연한 배치와 자동화된 관리 등을 지원함으로써 효율성과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6G 테스트용 위성은 같은 날 이 회사의 5G 위성과 함께 쏘아 올려졌다.

6세대 이동통신에서 논의되는 저궤도 위성 네트워크는 500∼1만㎞ 고도에 있는 위성을 사용하는데 세계 각국의 기술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차이나모바일 측은 "이들 테스트 위성을 기반으로 궤도 내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우주와 지상 기술 산업의 통합과 발전을 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