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목사 "하나님 계시"라며 신도에 가상화폐 팔아 17억원 가로채
상태바
미국 목사 "하나님 계시"라며 신도에 가상화폐 팔아 17억원 가로채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4.01.29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콜로라도 증권 규제국은 최근 증권법상 사기 방지, 라이선스·등록 규정을 위반한 혐의를 받는 엘리오-케이틀린 레갈라도 부부와 이들이 설립한 INDX코인 유한회사를 상대로 민사 사기 소송을 제기했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의 한 목사가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다'며 신도들에게 가상화폐를 판매해 수십억원의 투자금을 모으고 상당액을 가로챈 미국의 한 목사가 피소됐다.

미 콜로라도 증권 규제국은 최근 증권법상 사기 방지, 라이선스·등록 규정을 위반한 혐의를 받는 엘리오-케이틀린 레갈라도 부부와 이들이 설립한 INDX코인 유한회사를 상대로 민사 사기 소송을 제기했다고 28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목사인 레갈라도는 지난해 4월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몇 달간의 기도 끝에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다", "하나님의 부 이전(God's wealth transfer)을 위한 레일을 설치하고 있다"며 가상화폐 '인덱스(INDX) 코인'을 출시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킹덤 웰스 거래소'라는 가상화폐 거래소까지 직접 설립하고 신도들이 이를 통해 INDX 코인을 구매하게 했다.

콜로라도 증권 당국 수사관들은 이들이 약 10개월간 300여명에게서 투자금 320만달러(약 42억8160만원)를 끌어모은 것으로 파악했다.

당국은 "이들이 만든 INDX코인은 유동성이 없고 사실상 아무런 가치가 없다"며 "투자자들은 수백만달러의 손실을 봤다"고 밝혔다.

레갈라도 부부는 사치스러운 생활을 유지하는 데 투자금 상당액을 탕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CNN 방송은 이들이 비싼 자동차와 보석을 사들이고 호화로운 여행을 하거나 집을 리모델링하는 데 130만달러(약 17억3940만원)를 썼다고 전했다.

레갈라도는 당국의 소송이 제기된 후 게시한 온라인 동영상에서 "케이틀린과 내가 130만달러를 챙겼다는 혐의가 있는데 나는 이 자리에 나와 혐의가 사실이라고 말하고 싶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하라고 말씀하신 집 리모델링에 몇 10만 달러가 사용됐다"고 인정했다.

그는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잘못 들었거나 하나님이 아직 이 프로젝트를 끝내지 않고 새로운 일을 하실 것"이라며 "우리가 기도하고 아직도 믿고 있는 것은 하나님이 기적을 행하실 것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콜로라도 증권감독관 퉁 챈은 "레갈라도가 자신의 기독교 커뮤니티의 신뢰와 믿음을 이용해 본질적으로 가치가 없는 암호화폐를 판매하면서 이들에게 터무니없는 부를 약속했다"며 "새로운 코인과 거래소는 오픈소스 코드로 쉽게 만들 수 있으니 소비자들은 매우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