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티 공습에 중동정세 불안정···정부, 석유·가스 수급 긴급점검
상태바
후티 공습에 중동정세 불안정···정부, 석유·가스 수급 긴급점검
  • 박준호 기자
  • 승인 2024.01.1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까지 원유·LNG도입 차질없어
중동 인근 유조선도 정상 운항중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오후 최남호 2차관 주재로 중동 지역의 국내 석유·가스 수급 현황과 유가 영향 등을 점검하기 위한 긴급 상황 점검회의를 열었다. 사진=연합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오후 최남호 2차관 주재로 중동 지역의 국내 석유·가스 수급 현황과 유가 영향 등을 점검하기 위한 긴급 상황 점검회의를 열었다. 사진=연합

[오피니언뉴스=박준호 기자] 최근 홍해 지역에서 예멘 후티 반군의 민간 선박 공격에 대응, 미국·영국 연합군이 공습을 개시하면서 중동 정세의 불안정성이 심화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오후 최남호 2차관 주재로 중동 지역의 국내 석유·가스 수급 현황과 유가 영향 등을 점검하기 위한 긴급 상황 점검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석유공사, 가스공사를 비롯 SK에너지, GS칼텍스, S-OIL(에쓰오일), HD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가 참석했다.

산업부는 회의에서 현재까지 국내 원유·액화천연가스(LNG) 도입에 차질이 없는 상황이며, 중동 인근에서 항해·선적 중인 유조선 및 LNG 운반선이 모두 정상 운항 중이라고 확인했다.

이번 사태가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에너지 수급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산업부는 수급 비상상황에 대비해 석유공사, 가스공사와 함께 국내 석유·가스 비축 현황을 확인하고 비상 대응 매뉴얼을 점검했다.

산업부는 또 향후 유가 상승으로 인해 국민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업계의 노력도 당부했다.

지난 12일 국제유가는 전 거래일 대비 약 1.1% 상승한 배럴당 78.29달러(브렌트유 기준)를 기록하는 등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향후 중동사태와 관련해 미국, 이란 등 주요국의 대응에 이목이 쏠린다. 이에 따라 이후 유가 상승세가 지속될지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부도 이전 중동 분쟁 사례를 분석하면서 앞으로의 다양한 시나리오와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다.

최남호 2차관은 "중동은 한국이 수입하는 원유의 72%를 공급하는 등 국내 에너지 안보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매우 큰 지역"이라며 "최근의 중동정세로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정부와 유관 기관, 업계가 긴밀히 공조하며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