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패트롤] ‘제로덴티티’에 빠진 소비자 맘 속으로…올해도 '제로' 열풍?
상태바
[유통가 패트롤] ‘제로덴티티’에 빠진 소비자 맘 속으로…올해도 '제로' 열풍?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4.01.14 02: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코카-콜라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새해를 맞아 많은 이들이 운동, 식습관 등 다양한 계획을 세우는 가운데, ‘제로텐티티(Zero+Identity)’를 강조한 식음료 트렌드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로 한 기업에서 발표한 배달 음식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대비 2023년 제로 메뉴의 주문 수가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흐름은 일정 원료를 사용하지 않아 가볍게 즐기기 좋은 제로 먹거리를 즐기는 트렌드가 개인 취향을 반영한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써 자리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유통업계는 설탕이나 카페인, 또는 유당 등이 없는 ‘제로덴티티(Zero+Identity)’를 강조한 다양한 식음료를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다.

코카콜라는 2024년 새해에도 코카콜라 글로벌 앰버서더 그룹 뉴진스와 코카-콜라 제로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코카콜라는 지난해 코카콜라 글로벌 뮤직플랫폼 ‘코-크스튜디오’의 글로벌 앰버서더로 뉴진스를 발탁하고 컬래버레이션 곡 ‘Zero’와 함께 뮤직비디오를 발표했다.

신년을 맞아 뉴진스만의 발랄하고 톡톡 튀는 분위기를 담아 코카-콜라 제로의 매력을 전달하는 TV 광고도 공개했다.

이와 함께 코카콜라는 제로 제품군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제로칼로리, 제로카페인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코카콜라 제로제로’, 상큼한 레몬향을 더해 더욱 상쾌하게 즐길 수 있는 ‘코카콜라 제로 레몬’ 등을 출시하며 소비자 선택권을 넓혔다.

[(시계방향으로)치킨플러스, 풀무원다논, 자일로큐브, 로엘, 삼양사]
사진제공=(시계방향으로)치킨플러스, 풀무원다논, 자일로큐브, 로엘, 삼양사

음료 외에도 치킨, 요거트, 젤리 등 다양한 제로슈거 제품이 출시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치킨플러스는 최근 ‘제로슈가 양념치킨 있을슈가 없당’을 출시했다. 신메뉴는 국민간식 양념치킨을 ‘제로슈가’로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으로 설탕이 없다는 뜻의 ‘있을 슈가(SUGAR)’와 ‘없당(NO SUGAR)’을 더해 의미를 강조했다. 특히 기존 양념치킨에 사용되는 ‘설탕’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무화과, 포도 등에서 추출한 대체당 성분인 알룰로스를 사용해 칼로리를 낮춘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다논은 동물복지 인증 목장의 원유를 발효해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동물복지인증목장 요거트’를 출시한 바 있다. 제품은 설탕을 넣지 않아 담백하고 깔끔하게 즐길 수 있으며, 그래놀라나 시리얼, 과일 등과 잘 어우러진다는 설명이다.

자일로큐브는 겨울 시즌을 맞이하여 새로운 맛의 무설탕 자일리톨 캔디를 출시했다. 군고구마, 바나나 우유, 다방커피맛 세 가지로 구성됐다. 특히, 핀란드산 99% 순수 자일리톨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로엘은 ‘팅글 닥터구미젤리’를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단독으로 선런칭했다. ‘팅글 닥터구미젤리’는 제로슈가 제품으로 100% 무설탕 젤리다. 설탕, 물엿, 아스파탐이 함유되지 않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삼양사는 ‘제로슈가 카페시럽’을 선보였다. 제품은 커피, 차, 주스 등에 첨가해 단 맛을 높이는 음료용 시럽으로, 4가지 향으로 나뉜다. ‘일하기시럽(플레인)’은 직장인, ‘밥하기시럽(바닐라)’은 1~2인 가구와 주부, ‘운동가기시럽(헤이즐넛)’은 운동하는 사람, ‘공부하기시럽(캐러멜)’은 학생과 취업준비생을 겨냥한 제품이다.

유업계는 '유당' 빼기에 나섰다. 남양유업은 유당으로 불편을 겪는 소비자들을 위해 ‘불가리스 소화가 잘 되는 우유로 만든 요거트 그릭’을 출시했다. 48시간 숙성으로 꾸덕하고 깊은 유풍미가 특징이며, 설탕이나 색소, 향료, 감미료, 안정제를 넣지 않고 불가리스만의 생유산균 3000억 CFU를 담았다.

매일유업의 상하목장은 유당을 제거해 배 아프지 않은 우유 ‘유기농 락토프리 우유’를 출시한 바 있다. 유기농 전용 목장의 유기농 원유를 사용하고, 매일유업의 LF(락토프리) 공법으로 유당 성분만 제거한 제품이다. 유당분해효소를 넣어 인위적으로 유당을 분해하지 않기 때문에 우유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건강을 중요시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당류 섭취를 줄일 수 있는 제로슈가 식품의 수요는 올해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제는 보편화된 제로슈가 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콜라싫어 2024-01-14 03:05:07
콜라 절대 먹지 마세요! 몸에 매우 나빠요. 차라리 물 먹는게 가장 몸에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