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전기차시장 올해 27% 성장 전망···보조금 축소로 둔화"
상태바
"전 세계 전기차시장 올해 27% 성장 전망···보조금 축소로 둔화"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4.01.0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사업체 카날리스 보고서···지난해 29% 성장 추정
"하이브리드시장 확대···내년 여건개선·중국입지 강화"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Canalys)는 최신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전기차 시장은 27.1%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올해 세계 전기차 시장은 각 정부의 보조금 삭감으로 구매력이 떨어지면서 지난해보다 성장이 둔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Canalys)는 최신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전기차 시장은 27.1%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로이터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고서는 지난해에는 정부의 인센티브에 따라 1370만 대가 팔리면서 29% 성장한 것으로 추정됐다고 전했다.

지난해에는 테슬라 등이 가격을 인하했음에도 보조금 축소와 높은 금리로 인해 수요에 부담을 준 것으로 파악됐다.

카날리스의 수석 애널리스트 제이슨 로는 "지난해 전기차의 평균 판매 단가(ASP)가 20% 하락했지만 부족한 차량 선택권과 불편한 충전 경험이 성장에 영향을 줬다"라고 말했다.

올해 북미 전기차 시장은 26.8% 성장이 예상되지만 전기차 보급률은 12.5%에 그쳐 중화권과 유럽에 비해 낮을 전망이다.

중국의 경우 배터리 비용 하락으로 소형차 판매가 증가하면서 전기차 보급률은 40%에 달하며 중국 브랜드가 시장의 78%를 차지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에는 중국업체 비야디(BYD)가 테슬라를 제치고 전기차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세계 전기차 시장의 전반적인 수요 둔화세에 따라 포드와 같은 몇몇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생산 확장 계획을 축소했다.

전기차 수요전망[자료=카날리스]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에드먼즈는 전기차에 대한 불만족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은 구매자들을 하이브리드 차량 쪽으로 몰리게 했다고 분석했다.

하이브리드 차량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1월에 9.7%로 커졌다. 1년 전 같은 기간에 비해 거의 배라는 게 에드먼즈의 설명이다.

보고서는 내년에는 전기차 성장이 가속하면서 업체들로서는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예측했다.

보고서는 또 "중국 제조업체들은 글로벌 차원의 각 지역 제조 관련 투자가 곧 결실을 거둘 것인 만큼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Global EV market forecasted to reach 17.5 million units with solid growth of 27% in 20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