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희귀 p형 혈액형 새로운 유전자 서열 발견
상태바
중국서 희귀 p형 혈액형 새로운 유전자 서열 발견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4.01.08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장쑤(江蘇)성 타이싱(泰興)인민병원에서 최근 정기 혈액 검사중 혈액형이 p형인 사람에게 이전까지 알려지지 않은 뉴클레오타이드(핵산의 구성 성분) 서열이 발견됐다. 사진=바이두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의 한 병원에서 희귀 혈액형인 p형의 새로운 유전자 서열이 발견됐다. 

중국 장쑤(江蘇)성 타이싱(泰興)인민병원에서 지난해 정기 혈액 검사 도중 혈액형이 p형인 사람에게서 이전까지 알려지지 않은 뉴클레오타이드(핵산의 구성 성분) 서열이 발견됐다고 7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타이싱인민병원이 해당 유전자 서열을 미국 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NCBI)의 생물유전정보 데이터베이스인 젠뱅크(GenBank)에 제출했고 지난달 NCBI로부터 이전까지 세계 어디에서도 발견되지 않은 뉴클레오타이드 서열이라는 회신을 받았다고 전했다.

해당 뉴클레오타이드 서열은 인간 유전자 데이터베이스에서 일련번호 OR900206로 지정됐다.

p형은 희귀 혈액형인 P형 혈액형 그룹 중에서도 극히 드문 혈액형이다.

P형 혈액형 그룹은 1927년 발견됐으며 적혈구 표면의 항원에 따라 P1, P2, P1k, P2k, p 등 5가지 유형으로 세분된다.

p형 혈액형은 100만명 중 1명 미만으로 발생하며 중국에는 p형 혈액형을 보유한 사람이 약 12명만 기록됐다.

P형은 기존 ABO와 Rh 혈액형 시약으로는 구별되지 않아 놓치기 쉽다.

이번에 새로운 유전자 서열을 발견한 수혈 전문가 차오궈핑은 희귀 혈액형을 가진 이들에게 조기 발견은 수혈과 관련 잠재적 위험에 더 잘 대비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p형은 같은 종류의 피만 수혈받을 수 있는데다 임신 중일 경우 잘못된 수혈이 유산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