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워크아웃, 업종별 영향은? "큰 파장 없을 것"
상태바
태영건설 워크아웃, 업종별 영향은? "큰 파장 없을 것"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4.01.02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금융업, 단기적 영향 불가피...리스크 확산 가능성 낮아
채권·금융시장, 신용경색 가능성 제한적...강세 기대도 어려워
증권가에서는 태영건설 워크아웃 사태로 인해 부정적인 투자심리 확산은 불가피하지만, 대규모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사진=연합뉴스
증권가에서는 태영건설 워크아웃 사태로 인해 부정적인 투자심리 확산은 불가피하지만, 대규모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지난해 12월28일 태영건설이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을 신청한 가운데 이번 사태가 건설 및 은행 업종, 그리고 채권 및 금융시장에 미칠 파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사태로 인해 부정적인 투자심리 확산은 불가피하지만, 이것이 대규모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가 발빠른 대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는데다, 이미 상당 기간 시장에서 우려해온 리스크였기 때문에 큰 파장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건설업, 단기 영향 불가피...시스템 리스크 확산 가능성 제한적"

증권가에서는 건설업종과 금융업종에 단기적으로는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 

배세호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태영건설 사태로 단기적으로는 금융업·건설업 크레딧 및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직접적으로는 태영건설 차입금 및 사채의 대주단들과 태영건설이 시공사로 참여한 PF건들에 대한 자금보충확약 등 신용공여를 한 금융권업들의 손실 발생 가능성이 있다는 것. 

배 연구원은 "간접적으로는 건설사들의 단기 자금 융통이 경색될 수 있고, PF 자동유동화기업어음(ABCP), 자산유동화전자단기사채(ABSTB) 등 단기 사채들의 차환 발행의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며 "부동산 경기침체와 공사비 급등이 맞물려 중소형 건설사들을 중심으로 단기 유동성 자금 확보가 중요해진 가운데 태영건설 사태로 중소형 건설사들의 단기사채 조달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브릿지론을 중심으로 한 PF전자단기사채의 차환도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다만 이것이 대규모 시스템 리스크로 이어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전망이다.

정부는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과 관련해 리스크 관리와 함께 시장 안정을 위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발빠른 대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는데다, 건설사들의 유동성 리스크는 이미 상당기간 준비되어 온 리스크이기 때문이다. 

조정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태영건설 워크아웃은 1년간 이어져 온 부동산 경기둔화의 결론 중 하나이지 위기를 몰고 올 또다른 원인이 되기는 어렵다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은행업, 부정적 심리 이어지겠지만 바닥 기대감 높아질 듯"

은행 업종의 경우에도 부정적 심리는 이어질 수 있지만,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증권에 따르면, 상장 금융 지주사들의 태영건설 직접 대출은 약 2000억원 내외로 추정된다. 그 외에도 PF 대출이 상당히 많지만 공동사업장 PF 대출의 경우 시공사 교체 등을 통해 사업 진행이 가능할 수 있고, 태영건설 단독사업장 PF 대출의 경우 HUG 보증 대출이 대부분이어서 당장 손익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는 것. 

최정욱 연구원은 이를 언급하며 "태영건설발 부동산 PF 우려가 시작되고 있지만 연착륙을 유도하기 위한 정부의 여러 관리 방안 및 노력들이 예상되기 때문에 당장 시스템 리스크로 번질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한다"며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한 지난달 28일에도 금융시장 반응은 상당히 차분했던 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은행업종은 당분간 부정적인 뉴스 플로우들이 지속될 개연성이 있지만, 2월 초 어닝시즌을 기점으로 4분기 실적 바닥 및 2024년 상당폭의 증익 기대감이 서서히 부가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평가했다. 

"채권 및 금융시장 타격 제한적...강세 기대도 어려워"

채권 및 금융시장에서도 시장을 교란할 만한 요인으로는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김상만 하나증권 연구원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사태가 건설업종, 제2 금융권의 자산 건전성 및 조달 능력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 그리고 그 진행 과정에서 채권 및 금융시장에의 부정적 전염 효과가 발생할 것인지 여부"라며 "큰 틀에서 시스템적인 교란 현상이나 신용경색이 나타날 가능성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전망된다"고 평가했다. 다만 "이전 대비 우량·비우량 채권간 차별화는 더욱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금융시장이 급격하게 냉각되지는 않겠지만 당분간 강세를 기대하기도 쉽지 않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김 연구원은 "연말에 워낙 시장이 강세 기조로 치달았던 가격 부담이 태영 이슈로 인해 더더욱 커져버렸다"며 "연말 심리의 관성과 연초 효과가 맞물려 급랭도 없겠지만 지난주까지 기대했던 성격의 그러한 강세도 당분간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