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전문가, "금리인하 내년 3월인가? 5월인가?"
상태바
미국 경제전문가, "금리인하 내년 3월인가? 5월인가?"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2.13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반수, '내년 6월 금리인하 시작' 전망
미국 CNBC 방송이 이코노미스트와 전략가, 분석가 등 전문가 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 절반 이상은 6월에 가서야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인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했다. 사진=CNBC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경제 전문가들은 기준 금리 인하가 시작되는 시기를 언제로 보고 있을까? 내년 3월인가? 5월인가?

미국 CNBC 방송은 이코노미스트와 전략가, 분석가 등 전문가 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 절반 이상은 6월에 가서야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인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6월 이전을 예상하는 전문가도 일부 있었지만 응답의 절반을 넘긴 첫 달은 6월이다. 7월로 가면 응답률이 69%까지 상승했다.

내년 1년간 금리인하 예상 폭은 평균 0.85%포인트였다. 금리 선물 시장은 1.2%포인트 인하를 반영했다.

시장이 예상하는 만큼 기준금리 인하가 빠르거나 공격적이지는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이 보고 있는 셈이다.

연착륙 가능성은 47%로 봤다. 지난 10월 설문조사보다 5%포인트 상승했다. 내년 경기 침체가 나올 가능성은 41%로, 이전 조사보다 8%포인트 낮아졌다.

네이션와이드의 캐시 보스트잔치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시장은 내년 1분기부터 금리가 인하될 가능성을 높게 보지만 디스인플레이션이 완만하게 지속되면 연준이 내년 중반쯤 금리 인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응답자들은 내년 실업률이 4.5%로 상승하고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잠재 성장률의 절반 수준인 1%에 그칠 것으로 봤다.

내로프 어드바이저즈의 조엘 나로프는 "최근의 고용 상황이나 소득, 경제에 대한 신뢰 등을 감안할 때 소비나 기업 지출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응답자들은 또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지수가 내년 5,000포인트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상승세는 크지 않으며 2025년 말까지 이어지지도 않을 것으로 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