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 위기완화 위해 건설사 대상 첫 '무담보 대출' 추진
상태바
중국, 부동산 위기완화 위해 건설사 대상 첫 '무담보 대출' 추진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1.2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당국은 은행들이 일부 건설사에 운전자금을 대출해주는 것을 허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사진=신화
중국 당국은 은행들이 일부 건설사에 운전자금을 대출해주는 것을 허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사진=신화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이 부동산 위기를 완화하기 위해 은행들이 건설사들에 처음으로 무담보 대출을 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은 블룸버그에 "중국 당국은 은행들이 일부 건설사에 운전자금을 대출해주는 것을 허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 대출 프로그램은 시행될 경우 무담보이고 그날그날의 운영자금으로 쓸 수 있어 건설사들이 부채 상환을 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건설사에 대한 다른 대출은 일반적으로 토지나 자산을 담보로 요구한다.

당국은 한 은행이 자금 조달 계획에 대해 다른 채권자들과 조율함으로써 어려움에 부닥친 특정 건설사를 주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정책 시행에도 무게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금융 감독 당국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부실 대출에 대한 은행의 책임을 면제할 필요가 있다.

이들 방안이 승인된다면 수백만 채로 추산되는 중국 전역의 분양 후 미완공 주택을 공급하는 데 필요한 4460억달러(약 580조원) 규모의 자금을 수혈하려는 중국의 가장 강력한 시도가 된다.

시진핑 국가주석도 이번 주에 부동산 부문 침체가 성장률을 떨어뜨리고 금융 안정을 위협하는 것을 막기 위한 긴급조치 강화를 시사하며 경제 전반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운전자금 대출은 업계의 단기 자금 문제를 완화할 수는 있지만 채권자들, 특히 이미 수십억 달러의 손실을 본 역외 채권 보유자에 대한 건설사들의 상환 능력과 의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불분명하다.

또 은행에 더 많은 부담을 전가하는 위험을 수반한다. 중국 은행 산업은 이미 경제와 부동산을 부양하라는 당국의 계속된 압력에 마진 축소와 기록적인 대출로 고전하고 있다.

중국은 아울러 채무불이행(디폴트)에 빠진 비구이위안(碧桂園·컨트리가든)과 시노오션그룹을 포함한 건설사 50곳에 융자 등 정책적 혜택을 주는 '화이트리스트' 확정을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