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자문위원 내년 경제성장 목표 4.5~5.5% 제시
상태바
중국 정부 자문위원 내년 경제성장 목표 4.5~5.5% 제시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1.23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정부 자문위원들은 올해 목표 5% 성장을 달성하더라도 기저 효과 때문으로 내년에도 올해 수준의 성장을 이루려면 더 많은 경제 촉진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진=EPA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정부 7명의 자문위원 중 5명이 내년 경제 성장률 목표로 5%를 제시했으며 나머지 두 명은 각각 4.5%, 5∼5.5%를 제시했다고 로이터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제시한 내년 경제성장률 목표는 달랐지만 대다수 자문위원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당국이 더욱 적극적인 재정 부양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올해 목표 5% 성장을 달성하더라도 기저 효과 때문으로 내년에도 올해 수준의 성장을 이루려면 더 많은 경제 촉진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자문위원 가운데 한 명으로 내년 5% 성장 목표를 제시한 저명 경제학자 쉬융딩은 "총체적 수요를 자극하기 위해서는 확장적 재정·통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당국의 정책에 대한 기업들의 신뢰가 회복되지 않아 투자가 부진하다"며 "인프라 시설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해마다 12월에 중앙경제공작회의를 열어 경제 정책 방향과 전망에 대해 논의한다.

중국 최고 지도부는 통상 이 회의에서 이듬해의 경제 성장률 목표를 추인하지만 이듬해 3월 열리는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까지는 발표하지 않는다.

중국은 올해 1분기 4.5%, 2분기 6.3%, 3분기 4.9% 성장률을 기록했다.

글로벌 금융기관들은 3분기 경제성장률이 예상치를 상회했다며 올해 중국이 5% 초반의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