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었던 수능 잊고, 이젠 즐겨라"…유통업계, 수험생 마케팅 총력전
상태바
"힘들었던 수능 잊고, 이젠 즐겨라"…유통업계, 수험생 마케팅 총력전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11.1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험생 마케팅으로 '연말 성수기' 대목 노린다
카페부터 백화점, 놀이공원까지…'수험표' 지참시 할인
스타벅스 수험생 대상 이벤트 사진.
스타벅스 수험생 대상 이벤트 관련 이미지. 사진제공=스타벅스 코리아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유통업계가 2024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을 겨냥해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긴 시간 동안 수험 생활 기간을 보낸 수험생들을 독려하는 동시에 이들의 억눌렸던 소비 심리를 공략하기 위한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스타벅스는 오는 30일까지 보름간 스타벅스 매장과 모바일 앱에서 수험생 응원을 위한 이벤트를 전개한다. 스타벅스 매장에서는 ‘2024학년도 대입수학능력시험 수험표’를 보여주며 대상 음료 5종을 주문 시 무료로 한 사이즈 업그레이드하여 제공한다. 무료 사이즈 업그레이드 혜택은 수험표 확인을 위해 현장 주문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사이즈 업그레이드 혜택은 수험표 1장당 대상 음료 1잔에 적용 가능하며, 통신사 및 개인컵 이용 혜택도 중복 적용 가능하다. 조건이 충족된다면 별 적립과 겨울 e-프리퀀시 스티커 적립도 받을 수 있다. 이벤트 대상 음료 5종은 카페 아메리카노, 스타벅스 클래식 밀크 티, 자몽 허니 블랙 티, 자바 칩 프라푸치노, 제주 유기농 말차로 만든 크림 프라푸치노로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10대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음료로 구성했다.

또한 스타벅스 모바일 앱에서는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에 신규 가입하는 1999년생부터 2005년생까지 선착순 2만명을 대상으로 ‘제조 음료 1+1’ 쿠폰을 증정한다. 스타벅스 홈페이지에 이미 가입했더라도 이벤트 기간 중 스타벅스 카드를 최초 등록하면 이벤트에 참여 가능하며 쿠폰은 다음 달 12일 일괄 지급된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수험생들이 자신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를 더 크게 즐기며 수험 생활을 즐겁게 마무리하도록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많은 고객들이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할 것”이라고 밝혔다.

SPC 파리바게뜨는 오는 18일까지 수험표로 케이크 구매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파바앱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수험생은 파리바게뜨 앱 행사 페이지 내 쿠폰을 다운로드하고, 매장에서 주문 시 수험표와 함께 쿠폰을 인증하면 케이크 최대 20%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일부 케이크는 제외되며 ID 당 1회 참여 가능하다.

CJ푸드빌 빕스 수험생 할인 홍보 포스터. 사진제공=CJ푸드빌

CJ푸드빌이 운영하는 외식 브랜드 빕스, 더플레이스, N서울타워도 수험생 대상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먼저 빕스는 수험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샐러드바 3+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2월 15일까지 수험생 또는 중·고등학생이면 누구나 4인 이상 샐러드바 이용 시 1인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주문 전 2024학년도 수험표나 중·고등학교 학생증 또는 청소년증을 제시하면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수험생 또는 청소년 동반 시 테이블당 1회 적용 가능하다.

빕스와 더플레이스는 11월 한 달 간 SKT T 멤버십 고객 대상 '0 day(영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0’이 들어간 10일, 20일, 30일 총 3일간 T 멤버십 앱을 통해 이벤트 쿠폰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쿠폰 사용 시 빕스는 성인 샐러드바 40%, 수험표 제시 시 4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더플레이스는 3만원 이상 주문 시 ‘프레시 마르게리타 피자’를 증정하며 수험표를 제시하면 에이드 1잔을 추가 제공한다. 

N서울타워는 12월 15일까지 수험표 소지 고객을 대상으로 전망대 입장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 혜택은 동반 1인까지 적용된다. 이달 30일까지는 수능 대박 기원 이벤트를 진행한다. ‘타워 모나미 볼펜’과 전망대 1인권, 자물쇠 또는 타임캡슐(택1)로 구성된 모나미 세트를 정가 대비 46% 할인된 금액으로 선보인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수험생들을 응원하고 소중한 추억을 선물하고자 이번 프로모션을 선보였다"며 " CJ푸드빌의 다양한 외식 브랜드에서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을 만끽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또 현대백화점은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서울 3층의 편집매장 ‘플랫폼플레이스’에서 수험표를 가져온 고객에게 23일까지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멤버십 회원으로 신규 가입하면 추가로 10%를 추가 할인해주고 프랑스 브랜드 세인트제임스 상품을 구매하면 미니 에코백을 선물한다.

일동후디스 SNS 이벤트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일동후디스
일동후디스 SNS 이벤트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일동후디스

일동후디스는 수험생뿐 아니라 수험생과 함께 고생한 부모님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전개한다. SNS이벤트는 오는 22일까지 진행되며 첫 번째 이벤트는 하이뮨 이벤트로, 참여 방법은 인스타그램 하이뮨 공식 계정을 팔로우, 해당 이벤트 게시글을 좋아요 누른 뒤 댓글로 부모님께 전하는 감사 메시지를 적으면 된다. 참여자 대상 추첨을 통해 총 10명에게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캔 본품을 증정한다.

두 번째로 초유의힘 이벤트는 일동후디스 공식 계정을 팔로우한 후, 수험생들을 위한 격려의 한마디와 받고 싶은 경품을 댓글로 남기면 참여 완료된다. 

테마파크도 수험생을 위한 프로모션을 전개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오는 30일까지 올해 수능 수험생을 대상으로 종합이용권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수험생들은 이용 시 매표소에서 수험생 본인 수험표를 제시하거나 수능 응시원서 접수증 원본과 함께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제시하면 된다.

에버랜드는 12월 말까지 수험생에게 최대 약 60%의 특별한 가격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KT멤버십 회원인 수험생들은 매표소에서 최대 약 70% 할인된 가격에 입장할 수 있다.

레고랜드가
레고랜드가 수험생 할인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사진제공=레고랜드

레고랜드는 오는 12월 31일까지 레고랜드 이용권, 파크 내 리테일 상품 및 먹거리, 레고랜드 호텔 레스토랑 석식 등에 대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레고랜드에 방문하는 선착순 1350명의 수험생에게는 매표 시 ‘미니피규어 교환권’을 함께 제공한다. 

해당 수능 이벤트 기간동안 수험생은 2024학년도 수능 수험표, 수시 합격증, 논술 수험표, 수능 원서 접수증 등 24학년도 입시 관련 서류 중 한가지와 신분증을 지참하고 레고랜드 매표소를 방문하면 수험생 본인 입장권 50% 할인과 동반인 최대 4명까지 30% 할인 혜택, 레고랜드 호텔 레스토랑 석식 뷔페 20% 할인 레고랜드 리테일 샵의 전 제품과 식음료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는 “긴 시간 동안의 노력을 거쳐 수능시험을 치르고 입시를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특별히 수험생 할인 이벤트를 준비했다.” 라며, “그 동안의 스트레스와 고생을 레고랜드에서 날려 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능 직후 집중되는 가족 여행 특수 잡기에 나선 곳도 있다. GS샵은 오는 18일과 19일 양일간 서유럽, 사이판 등 여행 상품을 총 4회 편성했다. 고3 수험생 가족을 중심으로 늘어나는 여행 특수를 잡는다는 목표다.

18일 오후 6시 35분에 편성된 ‘서유럽 10일’은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등 3개국을 돌아보는 일정이다. 루브르, 바티칸 박물관 등에 들러 명작을 관람할 수 있고, 스위스 5개 도시에서 대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파리 시내 150년 된 전통식당과 피렌체 명물 피오렌티나 스테이크도 즐길 수 있다. 19일 저녁에는 ‘튀르키예 9일’ 상품과 '하이난 5일' 상품을 소개한다.

GS샵 관계자는 “올해는 본격적인 엔데믹으로 해외여행이 폭증했지만, 수험생과 그 가족들에게는 예외였을 것이다”면서 “수능이 끝나면 수험생 가족들도 보복 소비에 합류하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