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유통군, '상전유통학술상' 대상에 이승창 한국한공대 명예교수
상태바
롯데 유통군, '상전유통학술상' 대상에 이승창 한국한공대 명예교수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11.16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창 한국항공대학교 명예교수. 사진제공=롯데 유통군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롯데 유통군과 한국유통학회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호텔월드에서 ‘제5회 상전유통학술상’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상전유통학술상’은 유통산업을 견인하는 유통학의 발전을 위해 우수한 유통학 연구자들을 발굴 및 양성하고 격려하고자 제정된 학술상으로 고(故) 신격호 명예회장의 호를 따서 ‘상전(象殿)유통학술상’이라고 명명됐다.

상전유통학술상은 2019년 1회 수상자를 배출한 이후 지난해까지 유통 관련 연구 및 정책 분야의 발전에 이바지한 학술인 22명에게 총 3억 7000만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올해에는 학술대상 1명, 최우수학술연구상상 (학술/정책부문) 3명, 신진학술연구상 1명 등 총 5명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올해 ‘학술대상’에는 이승창 한국항공대학교 명예교수가 선정됐다. 이승창 명예교수는 한국유통학회 회장직에 재임하는 동안 대형마트와 SSM에 대한 사회적 규제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했고, 유통 및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외 논문집에 52편 이상을 발표하는 등 다수의 학술 연구활동과 교육도 수행했다. 또한, 유통업의 계량지표를 제시하고 유통 서비스 수준의 지수를 도입하는 등 유통 분야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최우수학술연구상(학술부문)’은 박정은 이화여대 교수와 정연승 단국대학교 교수가 수상하며 ‘최우수학술연구상(정책부문)’에는 김상덕 경남대학교 교수가 선정됐다. ‘신진학술연구상’은 김우빈 코넬대학교(Cornell University) 박사가 수상한다.

학술대상 수상자에겐 3000만원, 최우수학술연구상은 각 1500만원, 신진학술연구상은 1000만원의 상금 등 총 8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롯데 유통군에선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시상자로 나서고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 등 유통군 내 6개사 대표들이 참석한다.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도 참석해 수상자들을 축하할 예정이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유통학에 대한 열정으로 학술 연구 및 정책 제안 등을 해주신 학술인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며, “내수를 뒷받침하는 핵심사업인 유통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우수한 학술인들을 지원하는데 롯데 유통군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