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북지역 폭설로 '도시 마비'···휴교·휴업에 버스운행 중단
상태바
중국 동북지역 폭설로 '도시 마비'···휴교·휴업에 버스운행 중단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1.0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중앙기상대는 6일 오전 8시부터 7일 오전 8시까지 헤이룽장과 네이멍구, 랴오닝 일부 지역에 강풍을 동반한 최대 30∼40㎜의 폭설이 내리고 일부 지역에는 30㎝의 눈이 쌓일 수 있다며 폭설 오렌지색 경보를 발령했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동북의 헤이룽장성에 갑자기 닥친 한파와 폭설로 곳곳에서 휴업과 휴교령이 내려지고, 버스 운행이 중단됐다.

중국 중앙기상대는 6일 오전 8시부터 7일 오전 8시까지 헤이룽장과 네이멍구, 랴오닝 일부 지역에 강풍을 동반한 최대 30∼40㎜의 폭설이 내리고, 일부 지역에는 30㎝의 눈이 쌓일 수 있다며 폭설 오렌지색 경보를 발령했다.

앞서 헤이룽장성 기상대는 전날(5일) 오후 5시를 기해 폭설 적색경보를 발령했다.

중국의 기상 경보는 청색, 황색, 오렌지색, 적색 등 4단계로 나눠 발령되며, 적색경보가 최상 단계다.

헤이룽장성 기상대는 5일 밤부터 6일 밤사이 하얼빈과 자무쓰, 솽야산, 치타이허, 지시, 무단장 일대에 최대 10급(초속 25.4∼28.4m)의 강풍을 동반한 20∼40㎜의 눈이 내리고, 무단장 등 일부 지역에 내리는 눈은 40㎜를 넘어설 것으로 예보했다.

기온도 뚝 떨어져 5일 최저기온이 다싱안링은 영하 25도까지 내려갔고 헤이허와 이춘은 영하 15∼17도를 기록하는 등 헤이룽장 전역이 영하권 날씨를 보였다.

헤이룽장성 기상대는 당국이 폭설 피해와 동파 방지를 위한 긴급 대응에 나서고, 필요한 경우 휴교 및 휴업, 항공기와 열차 중단, 고속도로 폐쇄 등의 조치를 하라고 당부했다.

솽야산시는 5일 오후 11시를 기해 폭설 2급 비상 대응 태세를 발령하고, 도시 폐쇄에 준하는 조처를 내렸다.

어린이집과 초중고교, 직업학교 등 모든 교육·훈련 시설에 대해 휴교령을 내렸으며 건설 현장 등 야외 작업을 전면 중단했다.

관광지, 공원, 야외 놀이시설을 폐쇄했으며 유흥업소 등 다중 이용시설 운영을 금지했고, 시내·외 버스와 택시 등 대중교통 운행도 중단했다.

주민들에게 기상 예보 및 경보에 관심을 기울이고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외출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치타이허시도 5일 오후 5시부터 여객 버스와 전세 버스 운행을 중단했고, 허강시도 6일부터 여객 버스 운행을 중단했다.

이달 초까지만 해도 낮 최고기온이 30도에 육박하며 한여름 날씨를 보였던 중국 북방 지역은 지난 4일 갑자기 기온이 이달 초보다 최대 16도 떨어졌다. 특히 헤이룽장은 최저기온이 영하권에 진입하면서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