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패트롤] "뉴진스부터 춘식이까지"…편의점 캐릭터 컬래버 빼빼로 대세
상태바
[유통가 패트롤] "뉴진스부터 춘식이까지"…편의점 캐릭터 컬래버 빼빼로 대세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11.0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25에서 모델들이 파워퍼프걸 캐릭터 컬래버 빼빼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GS리테일
GS25에서 모델들이 파워퍼프걸 캐릭터 컬래버 빼빼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GS리테일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편의점 빼빼로데이 행사 상품 중 캐릭터 컬래버 상품의 매출 구성비가 매년 증가하면서 국내 주요 편의점 업체들이 이색 캐릭터 컬래버 빼빼로 상품 마케팅에 돌입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올해 빼빼로데이 행사에 인기 애니메이션 파워퍼프걸과 컬래버 한 차별화 세트상품 35종과 차별화 빼빼로 상품 2종을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내 맘대로 재미있게 즐기는 빼빼로데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파워퍼프걸은 각각 개성 강한 3명의 캐릭터들이 사회의 고정 관념과 부조리 등을 타파해 가며 상호간 연대를 구축하고 성장을 도모하는 스토리를 가진 인기 애니메이션이다.

GS25 측은 "파워퍼프걸이 마치 팝 아트를 연상케 하는 톡톡 튀는 색채감과 주인공들의 개성 있고 자신감 넘치는 특징이 빼빼로데이를 즐기는 고객층과 잘 부합한다고 판단해 올해 차별화 컬래버 캐릭터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GS25는 2020년 텔레토비를 시작으로 2021년 춘식이, 2022년 짱구에 이르기까지 3년 연속으로 제조사와 협의를 통해 캐릭터 컬래버 빼빼로 상품을 공급 받아 판매해왔다.

그 결과 GS25의 11월 전체 낱개 빼빼로 상품 매출 중 캐릭터 컬래버 낱개 빼빼로 상품 매출 구성비는 2020년 17.2%, 2021년 30.5%, 2022년 41.4%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했다. 

GS25는 오는 9일까지 카카오페이로 파워퍼프걸 빼빼로데이 세트상품 35종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구매 금액의 30%를 페이백 해주고, 10일까지 낱개 차별화 빼빼로 2종에 대해 2+2 행사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실속 행사도 마련했다.

또 서울 성수동 소재 GS25도어투성수(GS25 성수연무장길점)에서는 이달 29일까지 ‘GS25x파워퍼프걸’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김시욱 GS25 가공식품팀 MD는 “GS25는 매년 새로운 차별화 캐릭터 빼빼로 상품을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고 소매 트렌드를 리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GS25가 단순 소매점의 기능을 넘어 ‘우리동네 놀이터’ 같은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해갈 것”이라고 전했다.

CU 빼빼로데이 컬래버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BGF리테일
CU 빼빼로데이 컬래버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BGF리테일

편의점 CU는 빼빼로데이를 맞아 MZ세대 고객들이 선호하는 귀여운 캐릭터를 결합한 브랜드 6종과 함께 차별화 상품 총 40여종을 선보인다.

CU의 이번 차별화 상품은 ‘귀여움이 세상을 구한다’는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패키지에 색다른 굿즈를 함께 동봉했다.

CU는 굿즈를 담은 차별화 상품에 집중하는 이유로 굿즈 상품의 매출신장률을 꼽았다. 지난해 빼빼로데이 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굿즈 상품의 2021년 대비 지난해 매출신장률은 36.3%로 일반 상품의 동기간 매출신장률(25.8%)보다 10.5%p 높았다.

CU의 올해 대표 상품은 라인프렌즈 미니니(minini)와 협업한 빼빼로 기획 상품 10종으로, 상품 구매 시 빼빼로와 함께 미니니 캐릭터가 그려진 특별 굿즈를 얻을 수 있다. 미니니의 굿즈로는 접시, 스티커, 다이어리 등이 있다. 또 수세미, 도시락 통 등의 이색 굿즈도 선보인다. 

아울러 CU는 인기 이모티콘 캐릭터인 ‘ 혀땳은앙꼬’, 인스타그램 팔로워 15.3 만의 ‘우주먼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버터의 ‘버터패밀리’, 유명 카페 캐릭터인 ‘서울앵무새’와 콜라보한 상품도 출시한다. 해당 상품에는 빼빼로와 함께 이들 캐릭터가 그려진 키링, 에코백, 동전지갑, 접이식 매트 등이 함께 동봉되어 있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Y2K 감성을 겨냥해 와와109 캐릭터와 콜라보한 상품 5종도 선보인다. 

이와 함께 CU는 업계 최초로 경쟁률 16:1의 사내 콘테스트를 통해 선발된 임직원의 반려동물 사진을 패키지에 디자인하고 관련 굿즈로 만든 차별화 상품도 출시한다. 해당 상품의 판매 수익 일부는 유기동물 관련 기관에 기부할 계획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이번 빼빼로데이 상품은 빼빼로와 색다른 굿즈를 함께 구성해 실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라고 밝혔다. 

이마트24 매장에서 직원들이 빼빼로데이 관련 행사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제공=이마트24
이마트24 매장에서 직원들이 빼빼로데이 관련 행사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제공=이마트24

이마트24는 이번 빼빼로데이에 춘식이를 비롯한 차별화 캐릭터 상품 확대와 캐논 셀피 등 역대급 경품을 내건 마케팅으로 고객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이마트24에 따르면 빼빼로데이가 있는 달인 지난해 11월 연간 빼빼로 판매량의 47%가 팔렸다. 이처럼 연중 최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시기인 만큼 관련 마케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이마트24는 젊은층의 취향을 저격하는 패키지 디자인과 가지고 싶은 굿즈가 포함된 차별화 상품을 선보이는데 힘을 쏟았다.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은 춘식이 캐릭터에 더해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디자인 스튜디오 덴스(THENCE)’와 손을 잡았다.

이에 이마트24와 덴스는 젊은층의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스트레스볼 키링, 무릎담요, 타포린백, 미니캐리어 등 실용성을 갖춘 굿즈가 포함된 기획세트를 선보이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마트24는 기존에 없었던 색다른 이미지의 ‘춘식이’ 캐릭터 상품을 선보임으로써 고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하고, SNS를 통해 이색 상품을 소개하는 것이 일상이 된 만큼 SNS 채널을 통해서도 입소문을 탈 것으로 기대했다.

차별화된 춘식이 기획 세트와 함께 이마트24는 아이돌 그룹 ‘뉴진스(NewJeans)’가 패키지 전면에 등장하는 뉴진스 케이크빼빼로, 뉴진스 어쏘트빼빼로·크런키빼빼로·아몬드빼빼로·초코빼빼로 등과 빼빼로데이 기념으로 출시된 롯데 편지지 빼빼로 등 총 17종의 시즌 한정 상품을 판매한다.

이마트24는 이달 11일까지 춘식이 굿즈가 들어간 패키지 상품을 카카오페이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구매 금액에 따라 페이백 쿠폰을 최대 1만 5000원권까지 제공한다. 같은 기간 17종의 시즌 한정 빼빼로 상품을 1개 이상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90명에게 '캐논 셀피 CP1500(핑크)'과 '한정판 셀피 앨범'을 선물로 증정한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연중 최대 빼빼로 매출을 기록하는 11월을 맞아 인기 캐릭터인 춘식이에 감각적인 디자인을 더해 보다 매력적인 기획세트를 선보이게 됐다”며 “감각적인 디자인과 실용성까지 갖춘 굿즈가 포함된 차별화된 상품과 포토프린트 90개를 내건 파격적인 경품 증정 행사를 진행하는 만큼 고객들의 큰 호응이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