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무역장관 "반도체·중요광물 공급망 강화 합의"
상태바
G7 무역장관 "반도체·중요광물 공급망 강화 합의"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0.2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주요 7개국(G7) 29일 공동성명에서 부당한 무역 제한 등으로 상대국에 압력을 가하는 '경제적 위압'이 확산하는 데 우려를 표하며 협력해 대항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닛케이아시아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주요 7개국(G7) 무역장관들이 29일 경제적 위압 확산에 우려를 표하며 반도체와 광물 등 중요 물자의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G7은 또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이후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중국과 러시아를 염두에 두고 수입 규제를 즉각 철폐하라고 요구했다.

G7 무역장관들은 이날 일본 오사카부에서 이틀간의 회의를 마무리하면서 이런 내용이 포함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G7은 공동성명에서 부당한 무역 제한 등으로 상대국에 압력을 가하는 '경제적 위압'이 확산하는 데 우려를 표하며 협력해 대항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광물자원이나 반도체, 배터리 등 중요 물자에 대해 G7 내외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국가와 강인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단결한다고 밝혔다.

G7은 중요 광물에 대한 최근의 수출관리 조치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이는 중국이 배터리 핵심 재료인 흑연을 수출 통제 대상에 넣기로 한 것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지난 8월 첨단 반도체 제조에 쓰이는 갈륨·게르마늄 관련 품목의 수출을 통제하기 시작했고, 오는 12월에는 배터리 핵심 재료인 흑연을 수출 통제 대상에 넣는다고 지난 20일 발표했다.

중국 정부는 이러한 조치에 대해 "특정한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으나 서방을 중심으로 미중 갈등 속에서 핵심 광물을 '무기화'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G7은 전날 인도, 호주, 칠레, 인도네시아, 케냐 등 자원이 풍부한 5개국과 처음으로 확대회의를 열고 강인한 공급망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앞서 G7 정상들은 지난 5월 히로시마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반도체, 배터리, 중요 광물 등과 관련된 공급망을 강화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G7은 공동성명에서 불투명한 산업보조금과 기술이전 강요에 대한 우려도 공유하며 보호주의와 시장을 왜곡하는 정책 및 관행을 억제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공동성명에는 중국과 러시아의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중단을 염두에 두고 "불필요하게 무역을 제한하는 어떤 조치도 즉시 철폐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는 내용이 명기됐다.

지난 8월 오염수 해양 방류 개시 이후 국제회의의 성과 문서에서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 철폐 내용이 담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현지 방송 NHK는 전했다.

G7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가장 강하게 비판한다고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