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2028년 매출 25조원 ‘글로벌 AI 기업’ 도약
상태바
SKT, 2028년 매출 25조원 ‘글로벌 AI 기업’ 도약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9.2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인프라·AIX·AI서비스 3대 영역 중심
SKT는 AI 피라미드 전략으로 글로벌 AI 시장을 정조준한다. 2028년 매출 25조원 규모 ‘글로벌 AI 기업’으로 도약할 방침이다.
SKT는 AI 피라미드 전략으로 글로벌 AI 시장을 정조준한다. 2028년 매출 25조원 규모 ‘글로벌 AI 기업’으로 도약할 방침이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SK텔레콤(SKT)은 26일 인공지능(AI)를 중심으로 경쟁력 강화와 전방위 협력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SKT 유영상 사장은 ‘AI 피라미드 전략’을 발표했다. 2028년 매출 25조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AI 피라미드 전략에서 AI 인프라 영역은 AI 데이터센터, AI 반도체, 멀티LLM 등이 해당된다.

SKT는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절감을 돕는 액침냉각 시스템, 수소 연료전지 등의 에너지 솔루션을 도입하고 사피온의 NPU(Neural Processing Unit), 하이닉스의 HBM 등을 패키징해 높은 마진율을 내는 AI 호스팅 사업으로도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데이터센터의 글로벌 진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확장을 성공적으로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국내 데이터센터 규모도 2030년까지 배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SKT가 설립한 AI반도체 전문기업인 ‘사피온’ 은 차세대 추론용 AI칩 ‘X330’을 올해 말 출시한다. X330은 경쟁사의 최신 추론용 모델 대비 연산 성능 약 2배, 전력 효율도 1.3배 우수하다.

AI 기술 브랜드를 ‘에이닷엑스(A.X)’라고 확정하고 초거대언어모델 이름도 ‘에이닷엑스(A.X) LLM’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통신 서비스, 고객 응대, 서비스 이용, 라이프스타일 데이터 등 통신사 특화 LLM으로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미국 AI 혁신 기업 앤트로픽에 1억달러(약 1300억원) 규모 투자를 집행했으며 한국어, 영어, 독일어 등 다국어 LLM 개발을 통해 통신사 특화형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SKT는 지난해 코난테크놀로지에 224억원을 투자하였으며 한국어 데이터가 풍부한 코난 LLM 등을 조합해 고객 맞춤형 LLM으로 B2B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협력 중이다.

AIX는 모바일, 브로드밴드, 엔터프라이즈 등에  AI 를 접목해 생산성을 혁신한다. SKT는 SK브로드밴드 Btv를 AI tv로 진화시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TV가 개인을 식별해서 개인화된 TV를 보여주는 AI 큐레이션, AI 에이전트와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AI 홈 등이다.

SKT는 UAM, 헬스케어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M&A 등을 통해 미디어, 애드테크 등 영역도 AI 혁신에 나선다.

SKT는 국내에서 검증된 AI 서비스와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向 PAA(Personal AI Assistant)를 개발, 세계로 확장할 계획이다.

SKT는 도이치텔레콤, e&, 싱텔 등과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를 결성했으며 통신사 특화LLM과 인텔리전스 플랫폼(Intelligence Platform)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이들 통신사의 가입자는 세계 45개국에 걸쳐 약 12억명에 이른다.

SKT는 각 국가별 통신사들과 협력을 통해 현지화, 고도화를 거쳐 글로벌 시장에 동시다발적으로 PAA를 런칭하며 빠르게 AI 서비스 시장을 선점해 나갈 방침이다.

SKT는 국내 유망한 AI 기업들과 만든 K-AI 얼라이언스 등을 통해 글로벌 AI 생태계를 리딩할 계획이다.

SKT 유영상 사장은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고 산업의 생산성을 높여주며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