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실험실 정보관리 시스템’ 도입
상태바
SK바이오사이언스, ‘실험실 정보관리 시스템’ 도입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9.20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 고도화 글로벌 경쟁력 높인다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들이 '실험실 정보관리 시스템(LIMS)'을 활용해 임상시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들이 '실험실 정보관리 시스템(LIMS)'을 활용해 임상시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SK바이오사이언스가 R&D 시스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임상시험 검체 분석기관(GCLP, Good Clinical Laboratory Practice)’으로는 국내 최초로 ‘LIMS(Laboratory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실험실 정보관리 시스템)’를 도입해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6월부터 약 1년에 걸쳐 시스템 구축 및 컴퓨터 시스템 검증(Computer System Validation, CSV) 프로세스를 마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임상시험에 LIMS를 적용했다.

LIMS는 세계적 소프트웨어 기업인 ‘다쏘시스템(Dassault Systèmes)’의 ‘BIOVIA ONE Lab’ 플랫폼을 기반으로 검체의 입고부터 분석, 보관, 반출까지 모든 과정을 실시간으로 추적∙관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정확성∙일관성 등을 포괄하는 ‘데이터 완전성(Data Integrity)’을 보장할 수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축적된 데이터의 적합성을 분석하고 시험 진행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Business Intelligence)’ 대시보드도 함께 구축했다. 임상시험 면역원성 분석의 모든 과정과 결과가 실시간으로 기록되고 결과 보고서가 자동 작성돼 업무 효율성과 관리 체계성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LIMS 도입을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을 위한 IT 고도화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FDA는 미국 내 판매되는 의약품 원료 및 완제품에 전자기록 관리규정’을 요구하고 있어 LIMS 등을 활용한 제품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황재선 SK바이오사이언스 디지털혁신실 실장은 “ 선진 바이오∙백신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글로벌 규제와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디지털 역량은 제품 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다양한 해외 파트너와 협업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