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 하방리스크 커져···올해 5% 성장 어려워"
상태바
"중국 경제 하방리스크 커져···올해 5% 성장 어려워"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8.17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의 올해 연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목표치인 5.0%를 밑돌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이 더 많은 부양책이 없이는 올해 5%의 경제 성장률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점점 커가고 있다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노무라는 15일(현지시간) 보고서에서 중국의 올해 연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목표치인 5.0%를 밑돌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노무라는 수석 중국 이코노미스트 팅 루가 참여한 이 보고서에서 "3분기와 4분기 모두 전년동기 대비 4.9% 성장 전망에 대한 하방 위험이 더 커졌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중국 당국은 곤경에 처한 몇몇 주요 부동산 개발업체와 금융기관들을 지원하는 최종 대부자 역할을 해야 하며 총수요를 진작하기 위한 마지막 지출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UBS투자은행도 보고서에서 부동산 분야를 지적하면서 중국이 올해 약 5%의 성장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수 있다고 밝혔다.

UBS의 수석 중국 이코노미스트인 왕 타오는 이 보고서에서 "부동산 건설의 지속적 약세는 해당 산업 분야의 재고 정리 압력을 가중하고 소비 수요도 감소시킬 것"이라며 올해 남은 기간 경제 모멘텀도 둔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런 시나리오에서 디플레이션(deflation·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압력은 더 지속할 수 있다"며 "훨씬 더 강력하거나 비전통적인 경제 정책의 부활을 부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의 경제 지표는 개선 조짐을 보이지 않으면서 세계 경제를 위협하고 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중국은 세계 2대 경제국으로, 지난해 전 세계 GDP의 거의 18%를 차지한 바 있다.

중국은 지난 15일 신규 대졸자들이 취업 시장에 대거 유입된 7월 청년 실업률을 발표하지 않았다.

'노동 통계를 좀 더 최적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으나 경제 둔화로 취업 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 7∼8월 청년 실업률이 더욱 치솟을 것이라는 우려가 반영된 조치라는 관측이 나왔다.

중국의 다른 7월 경제 데이터는 부동산 시장 침체로 악화해 둔화세가 광범위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 비구이위안(碧桂園·컨트리가든)이 채무불이행(디폴트) 위험에 몰린 가운데 중국의 대표적 부동산신탁회사인 중룽(中融)국제신탁의 자금 상황도 심각한 상태로 알려졌다.

씨티의 수석 중국 이코노미스트인 샹롱 유는 보고서에서 중룽의 자산 6300억 위안(115조원) 모두에 문제가 있다고 해도 중국의 21조 위안의 신탁산업과 315조 위안의 은행 산업에 시스템적으로 위협적인 수치는 아니라고 밝혔다.

그는 신탁회사와 그 모회사는 "바오상 은행과 안방 그룹과 같은 이전 사례에 비해 금융 시스템에서 훨씬 덜 연결돼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당국은 경제적 어려움을 인정하고 더 많은 정책 지원을 시사했으며,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 15일 기준금리를 전격적으로 인하했다.

이러한 조치들이 효력을 발휘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시장 신뢰를 회복하는 데는 충분하지 않다고 CNBC는 전했다.

미국 컨설팅업체 로디엄 그룹은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중국 지방정부가 부채가 여전히 높고 보유 현금은 낮은 수준이라며 "지역 재정의 취약성으로 중국 정부가 재정 정책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컨설팅업체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루이즈 루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8월에, 부동산 개발업체들에 대한 불안감 확산과 신탁업계 채무불이행 위험이 심리를 위협하고 경기부양책의 효과와 관련한 기준을 높여놓았다"고 말했다.

그는 최고위급 회의가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4분기에 더 확고한 정책 변화가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컨설팅회사 테네오의 가브리엘 빌다우는 중국 최고 지도부가 경제성장보다 국가안보와 기술 자립에 우선순위를 둔 것이 예상보다 더 광범위한 영향을 주고 있다며 중국이 수개월 안에 주택경기 부양책을 크게 확대해 연말까지 상황을 개선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