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날씨에 '이열치열'…매운맛 라면 시장 더 커진다
상태바
더운 날씨에 '이열치열'…매운맛 라면 시장 더 커진다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08.1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운맛 제품 수요 커져
농심·오뚜기·삼양식품, 매운맛 강조한 라면 출시
농심 신라면 더 레드 연출 사진. 사진제공=농심
농심 신라면 더 레드 연출 사진. 사진제공=농심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식품업계에 '매운맛' 열풍이 불고 있다. 삼양식품의 '불닭' 시리즈가 시작한 매운 라면에 대한 인기가 식지 않자 업계에서도 매운 맛을 강조한 신제품을 속속 출시하는 모습이다. 

농심은 지난 14일 매운맛을 강화한 ‘신라면 더 레드(The Red)’를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신라면 더 레드는 스코빌지수가 7500SHU로 기존 신라면 3400SHU의 2배가 넘으며, 농심에서 판매하는 라면 중 가장 매운 제품인 앵그리 너구리(6080SHU)보다도 높다. 농심은 최근 소비자들의 매운맛에 대한 기준이 높아진 점을 고려해 신라면 더 레드를 개발했다.

신라면 더 레드는 신라면 본연의 아이덴티티인 ‘맛있는 매운맛’을 지키면서, 보다 매운맛을 원하는 소비자의 입맛을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했다. 청양고추의 양을 늘려 매운맛의 강도를 높이는 동시에 소고기와 표고버섯 등 진한 육수의 감칠맛을 내는 재료를 보강함으로써 깊고 진한 국물 맛도 한층 살렸다는 설명이다.

특히 후첨양념분말에 신라면의 감칠맛과 잘 어울리는 청양고추, 후추, 마늘, 양파 등 향신 재료를 넣어 색다른 매운맛을 구현했다. 건더기는 표고버섯과 청경채 등의 양을 기존 신라면보다 2배 이상 늘려 보다 풍성하게 즐길 수 있게 했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 더 레드로 ‘맛있게 매운맛’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라며 “신라면을 즐겨 먹으면서 보다 매운맛을 찾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오뚜기는 '마열라면'을 선보인다. 1996년 출시된 오뚜기 '열라면'은 깔끔하게 매운 국물과 쫄깃한 면발로 두터운 마니아층을 확보하며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매운 라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열라면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2020년 '순두부 열라면' 레시피 확산 이후 열라면에 다양한 부재료를 넣어 먹는 '모디슈머'가 늘었고 2019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판매량(봉지면 기준)은 약 3배 뛰었다.

오뚜기는 열라면에 첨가하는 부재료로 마늘, 후추 등의 비중이 높다는 점에 주목해 새로운 콘셉트의 '마열라면'을 개발했다.

깔끔한 매운맛이 특징인 열라면에 알싸한 마늘과 톡 쏘는 후추까지 더해 익숙하면서도 매력적인 새로운 매운맛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신제품에는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에서 자란 마늘과 입자가 굵은 후추를 동결건조한 '마늘후추블럭'이 들어있어 마늘, 후추, 고추 각각의 특징을 잘 살려낸 제품으로 개발됐다. 

큰컵 간짬뽕 엑스 이미지. 사진제공=삼양식품
큰컵 간짬뽕 엑스 이미지. 사진제공=삼양식품

삼양식품은 이달 신제품 ‘간짬뽕 엑스’를 출시했다. 간짬뽕 엑스는 간짬뽕 브랜드의 확장 제품으로, 기존 제품보다 면과 후레이크의 양을 늘리고 매운맛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간짬뽕은 2007년 7월 삼양식품이 차갑게 먹는 비빔면과 짜장면으로 한정적이었던 비빔면 시장의 틈새를 공략하기 위해 출시한 제품이다. 국물 없는 짬뽕 타입으로, 면에 잘 비벼지는 매콤달콤한 액상소스와 신선한 해물맛으로 기존 비빔면 제품들과 차별화했다. 간짬뽕은 특히 군인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끌며 출시 이후 현재까지 탄탄한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다.

간짬뽕 엑스는 베트남산 고추를 사용해 맵기를 기존 제품보다 4배 가량 높였고, 용량도 115g으로 9.5% 증량했다. 맵기는 불닭볶음면과 비슷한 수준이다. 또 액상스프에 굴소스 원료를 더하고 다양한 해물 후레이크를 첨가해 더욱 풍부해진 해물맛과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간짬뽕 엑스는 기존 간짬뽕의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제품으로 간짬뽕 브랜드의 라인업을 확장하는 상징적인 제품”이라며 “간짬뽕 엑스를 통해 볶음면 시장의 점유율을 올리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