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구이위안 사태로 중국 리츠 디폴트 우려 커져"
상태바
"비구이위안 사태로 중국 리츠 디폴트 우려 커져"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8.15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 비구이위안(碧桂園·컨트리가든) 사태가 중국 부동산 투자신탁인 리츠(REITs)의 자금 조달 '악순환'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비구이위안(碧桂園·컨트리가든) 사태가 중국 부동산 투자신탁인 리츠(REITs)의 자금 조달 '악순환'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대형 부동산개발업체 비구이위안(碧桂園·컨트리가든) 사태가 중국 부동산 투자신탁인 리츠(REITs)의 자금 조달 '악순환'을 야기할 수 있다고 JP모건은 경고했다.

JP모건은 이로 인해 리츠의 디폴트(채무불이행)가 확산하면 중국의 경제성장률을 0.3∼0.4%포인트 끌어내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JP모건은 보고서에서 중국 상장기업 두 곳이 대표적 리츠인 중룽(中融)국제신탁 투자상품 만기 상환을 받지 못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신탁사 대주주 자산관리회사 중즈(中植)그룹에 대해 언급하면서 밝혔다.

리츠가 상환을 연기하면 수익이 감소할 수밖에 없게 됨에 따라 2조 8000억 위안(약 515조 원)에 달하는 운용 자산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우려는 비구이위안이 만기가 돌아온 채권 2종에 대한 지불을 연기하고 11개 채권에 대한 거래를 중단하면서 촉발됐다.

JP모건은 "보유 권한이 있는데다 최종 해결을 위해 롤오버(만기연장)가 가능한 은행과 달리 신탁 등 대체금융채널은 신탁 투자자가 롤오버를 원하지 않으면 디폴트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JP모건은 "이 같은 디폴트는 개발업체의 자금조달에 연쇄반응으로 이어져 민간 개발업자와 채권자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부동산업계는 2021년 말 헝다(에버그란데) 그룹이 무너지고 디폴트가 잇따른 이후 유동성 경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노무라증권도 보고서에서 "명백한 금융 리스크와 이 리스크의 확산 이외에도 자산관리회사의 신탁 관련 상품의 잇따른 디폴트는 '부의 효과'(자산가치가 소비에 주는 영향)를 통해 경제 전반에 상당한 파급효과를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노무라증권은 "중국 정부가 부동산 분야의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몇 가지 조치를 취했으나 너무 느린데다 너무 소규모였다"면서 보다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