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패트롤] '자아실현' 추구하는 중년이 뜬다…유통업계 대세 ‘액티브 시니어’
상태바
[유통가 패트롤] '자아실현' 추구하는 중년이 뜬다…유통업계 대세 ‘액티브 시니어’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08.13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다모다 시니어 모델 9인 단체 사진. 사진제공=모다모다
모다모다 시니어 모델 9인 단체 사진. 사진제공=모다모다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최근 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위해 소비하는 ‘액티브 시니어’가 유통업계 트렌드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요즘 어른을 뜻하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는 인구통계학 적으로 4069세대의 중년인구를 뜻한다. 이들은 자기다움, 본인취향을 추구하고 자아실현을 위해 소비한다는 점에서 과거 실버 세대 개념과 차이를 두고 있다. 

특히 시간적 여유와 구매력을 갖춘 중년소비가 유력한 소비주체로 급부상하면서 소비 트렌드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유통업계는 뷰티, 문화, 여행 등 단순히 상품개발을 넘어 브랜드 모델, 사업 기회 제공 등 액티브 시니어가 주체가 돼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가 브랜드 모델로 활동하며 주 소비 타깃 대상 제품 홍보는 물론,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로 시너지를 낸 사례도 있다. 글로벌 헤어케어 브랜드 모다모다는 올해 상반기 시니어 패션 콘텐츠 브랜드 ‘더뉴그레이’와 협업해 시니어 모델 대회 ‘모처럼 다른 인생’을 개최했다. 모델 대회 우승자에게 1년 간 브랜드 모델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모다모다 시니어 모델 대회는 약 2주 정도의 짧은 모집 기간에도 불구하고 1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최종 선발된 9명의 시니어 모델은 현재 모다모다 공식 SNS 채널을 중심으로 화보 촬영, 영상 인터뷰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황진현 모다모다 마케팅 팀장은 “새치케어 제품을 선보이는 기업으로서 ‘젊음 지속’과 ‘건강한 일상’이라는 브랜드 메시지를 보여주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됐다”며 “나이와 관계없이 주도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시니어 모델들을 통해 우리의 가치와 브랜드 메시지를 고객들에게 더욱 잘 전달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기업이 직접 시니어가 생산한 제품들의 유통 판로를 확대해 이들이 적극적으로 비즈니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 프로젝트도 있다. 

홈플러스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협업해 자체 온라인몰이 없어 지역 중심으로만 판매되는 지역 농산물, 참기름, 쿠키 등의 제품을 온라인을 통해 판매할 수 있도록 ‘시니어마켓’을 개설했다. 시니어마켓에는 만 60세 이상의 시니어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소규모 매장 혹은 사업단이 입점할 수 있다.

홈플러스는 시니어마켓 활성화를 위해 입점 심사 절차를 간소화하고, 수수료를 낮게 책정해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덕분에 시니어들의 경험과 노하우, 정성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지역 상권을 넘어 전국구로 판매되기도 했다. 특히 문경시니어클럽에서 운영하는 ‘새재참기름’은 홈플러스 시니어마켓에 온라인 입점 후 입소문을 타며 큰 호응을 얻었고, 이를 통해 지난해 홈플러스의 11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배 증가했다.

스타벅스와 한국시니어클럽이 지난 5월 시니어카페 상생음료 2차 전달식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스타벅스코리아
스타벅스와 한국시니어클럽이 지난 5월 시니어카페 상생음료 2차 전달식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스타벅스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는 시니어가 운영하는 지역 카페 활성화를 위해 신메뉴를 개발, 레시피를 공유하기도 했다. 시니어 바리스타가 근무하는 로컬 카페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신메뉴 ‘우리 쑥 곡물 라떼’를 개발해 자체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레시피를 전달한 것. ‘우리 쑥 곡물 라떼’는 국내산 쑥과 볶은 곡물 등 우리 농산물로 만든 음료로,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메뉴다.

스타벅스는 시니어 바리스타가 쉽게 제조할 수 있도록 메뉴 제조 단계를 간소화했을 뿐 아니라, 음료 제조에 필요한 각종 원재료와 집기류도 함께 지원했다. 해당 메뉴는 한국시니어클럽협회 회원기관이 운영하는 카페 150여 곳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이달 초 누적 판매량 5만잔을 돌파하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시니어들이 보다 활발한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 ‘오늘플러스’를 선보였다. ‘오늘플러스’는 유한킴벌리가 시니어 일자리 창출과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위한 제품 및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던 중, 액티브 시니어를 위해 특화된 정보나 활동 공간이 부족하다는 문제 의식에서 만들게 된 서비스다.

‘오늘플러스’는 시니어를 타깃으로 만든 서비스인 만큼 가독성을 고려한 텍스트와 영상, 이미지 등으로 직관적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들은 이를 통해 액티브 시니어의 생애주기나 관심사에 따른 상품, 라이프 스타일 정보 및 제품 체험 기회 등 관심사에 따른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