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지표 따라 9월 추가 금리인상 결정"···연내 인하 없다
상태바
파월, "지표 따라 9월 추가 금리인상 결정"···연내 인하 없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7.27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은 2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을 하고 "데이터가 뒷받침된다면 기준금리를 9월 (FOMC) 회의에서 다시 올리는 것도 틀림없이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사진=로이터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은 26일(현지시간) 9월에도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상할 수 있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을 하고 "데이터가 뒷받침된다면 기준금리를 9월 (FOMC) 회의에서 다시 올리는 것도 틀림없이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파월 의장은 "데이터가 그렇게 할 것을 요구한다면 9월 회의에서 기준금리 유지를 선택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앞으로 FOMC 회의가 열릴 때마다 최신 경제 지표에 기반해 '그때그때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장의 금리인상 종료 기대에 불을 붙인 미국의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 둔화에 대해선 "한 번의 좋은 지표"일 뿐이라며 지나친 의미 부여를 경계했다.

오히려 아직은 인플레이션이 지나치게 높다며 통화 긴축 기조 유지에 무게를 실었다.

파월 의장은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연준 목표치인 2%보다 "훨씬 높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며 "물가상승률을 2%로 되돌리는 것은 갈 길이 먼 과정"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지금 인플레이션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고 그 일(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을 끝내지 않는 것은 모두에게 최악의 결과"라면서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단기간의 사회적 비용이 무엇이든 간에 인플레이션 통제 실패에 따른 장기간의 사회적 비용이 훨씬 클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통화 정책은 "원하는 효과를 낼 만큼 충분히 오랫동안 제약적이지 못했다"면서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2% 목표를 향해 내려가고 있다고 확신할 때까지 정책을 계속 긴축적으로 유지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의 연내 금리인하 예상에 대해서도 파월 의장은 "올해는 아닐 것"이라고 정면 반박했다.

물가 안정에 초점을 맞춘 통화 긴축 기조가 경기 둔화와 노동시장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면서도 현재 연준은 "더는 경기침체를 예상하지 않는다"고 파월 의장은 전했다.

연준 내 이코노미스트들은 지난 두 차례 FOMC 정례회의에서 연내 '가벼운 경기침체'를 예상했지만, 이번 회의에서는 전망을 수정한 것으로 보인다.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 장기화 우려의 진원지인 노동시장 과열에 대해 "노동시장은 아직도 매우 타이트하다"며 "노동 수요가 노동자 공급을 상당히 초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