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美전략정찰기, 동해 영공 수십㎞ 침범"
상태바
북 "美전략정찰기, 동해 영공 수십㎞ 침범"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7.10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중정탐행위 반드시 대가 치를 것, 격추 위협
북한은 미국이 영공침해 등 우려해야할 임계점에 근접했다며 격추 가능성을 언급했다. 사진=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은 미국이 영공침해 등 우려해야할 임계점에 근접했다며 격추 가능성을 언급했다. 사진=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 북한은 10일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상공 전개에 대해 '도발적인 정탐 행위'라며 격추 위협을 가했다.

북한은 국방성 대변인 담화에서 "미국은 아시아태평양 작전지역에 전개된 각종 공중정찰 수단들을 집중동원해 조선반도와 그 주변지역에서 적대적인 정탐활동을 유례없는 수준에서 벌리고 있다"고 밝혔다며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은 최근 미군 정찰기 RC-135, U-2S와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RQ-4B)가 동·서해상을 비행하며 공중 정탐행위를 했다면서 "특히 조선 동해에서는 몇차례나 미 공군 전략정찰기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주권이 행사되는 영공을 수십㎞나 침범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영공까지 무단 침범하며 광란적으로 벌리고 있는 미국의 도발적인 공중 정탐 행위는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미 공군 전략정찰기가 조선 동해상에 격추되는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담보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위협했다.

북한은 1969년 미군 정찰기 EC-121와 1994년 주한미군 OH-58 헬리콥터가 격추당한 사건을 거론했다.

북한은 "우리는 미국이 어째서 무분별한 군사적 행동을 이렇듯 보란 듯이 행하고 있는지 그 저의를 분석하고 있으며 도발적인 활동들을 빠짐없이 지켜보고 있다"면서 지금이 "미국이 우려해야 할 임계점에 근접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미국 당국이 전략핵잠수함(SSBN)의 한반도 파견 방침을 밝힌 것을 언급하며 "핵 충돌 위기라는 최악의 국면까지 현실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게 하는 매우 위험한 사태의 실상"이며 "앞으로 그 어떤 돌발적인 사태가 발생하는 경우 그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