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뱅크런 우려에 정부 "충분한 유동성 지원"
상태바
새마을금고 뱅크런 우려에 정부 "충분한 유동성 지원"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3.07.0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환준비금 77조 등 지급 여력 충분"
"예금 재예치 때 기존 혜택 유지도 검토"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새마을금고 건전성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 참석해 새마을 금고 예금자 보호와 건전성 확보 대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최근 새마을금고 연체율 악화 등으로 금융 소비자 불안감이 커지며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우려가 확산하자 정부가 대응단을 꾸리고 대응에 나섰다.

행정안전부,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새마을금고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새마을금고 건전성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열었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관계기관 합동으로 위기관리 컨트롤타워인 '범정부 대응단'을 구성해 새마을금고 예수금 동향을 실시간 밀착 모니터링하고 위험요인에 대해 적극 논의·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 차관은 "새마을금고 연체율은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며 "일부 금고가 인근 금고와 합병되더라도 모든 예금은 보장되고 예적금이 5000만원을 초과하더라도 합병한 금고에서 원금과 이자를 지급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5월 말 기준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상환준비금 등 77조3000억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예금자 보호준비금도 2조6000억원 갖추고 있어 준비여력금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한 차관은 "필요하다면 정부 차입 등을 통해 충분한 유동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범정부 대응단은 유사 시 사전 계획에 따라 1단계 새마을금고가 예치한 여유자금 지급, 2단계 상환준비금 지급, 3단계 새마을금고중앙회 대출 지원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역대 최대인 6.18%까지 오른 연체율에 대해 한국자산관리공사가 부실채권 매입 규모를 1000억원에서 5000억원으로 늘리는 등 연체율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대응단은 새마을금고 이용 소비자들이 중도해지한 뒤 예·적금을 재예치할 경우 비과세 등 기존 계약 혜택을 유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