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몽골 300호점 오픈…상반기에 글로벌 500호점 연다
상태바
CU, 몽골 300호점 오픈…상반기에 글로벌 500호점 연다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03.09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일 진행된 몽골 CU 300호점 오픈식에서 장영철 BGF리테일 장영철 상품·해외사업부문장(오른쪽)과 간볼드 친저릭 센트럴 익스프레스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BGF리테일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지난 7일 몽골에서 300번째 점포 오픈식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몽골 CU 300호점 오픈식에는 몽골 파트너사인 프리미엄 그룹의 간호약 아딜비시 회장, 센트럴 익스프레스(Central Express, 이하 CE)의 간볼드 친저릭 대표와 BGF리테일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해 현지 점포의 현황을 살피고 향후 사업 전략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CU는 300호점 개점을 기념하며 GET커피와 컵케이크를 증정하는 행사를 펼쳤다. 3월 한달 동안 전점에서 즉석조리와 간편식 구매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추첨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오픈한 몽골 300호점은 수도인 울란바토르 남부 중심지의 고급 아파트 내에 위치한 ‘CU게를룩비스타점’으로, 한국 문화에 익숙한 젊은 고객들이 많이 거주하는 입지 특성에 맞춰 한국 편의점 특유의 다양한 디저트, 즉석조리, PB 등 차별화 상품들을 타 점포 대비 40% 가량 확대 운영 중이다.

글로벌 무대에 진출한 국내 유통 기업 중 단일 국가에서 300호점을 개점한 것은 CU가 최초다. 말레이시아의 130여점을 더해 현재 약 430점의 글로벌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올 상반기 내 글로벌 점포 500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최근 CU는 편의점 업계 최초로 몽골 제 2도시인 다르항(Darkhan)에도 3개의 점포를 개점하면서 울란바토르뿐 아니라 몽골 전 지역으로 출점의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개점 속도를 살펴보면, CU가 몽골에 첫 진출한 2018년부터 100호점을 개점하기까지 약 26개월, 200호점까지 약 18개월이 걸렸으나, 300호점을 개점하기까지는 약 10개월이 소요되면서 개점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현재 CU는 몽골 편의점 시장 점유율 약 70%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같은 몽골 내 성장세에는 안정적인 편의점 사업 운영을 위한 BGF리테일의 체계적인 지원이 영향을 끼쳤다는 설명이다.

BGF리테일은 파트너 운영사인 CE사가 선진화된 한국 편의점의 운영 시스템과 차별화된 상품, 서비스를 몽골 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작년 10월 CE 친저릭 대표를 포함해 50여명의 몽골 CE 직원들을 한국에 초청해 사업 운영의 노하우를 전수했다.

BGF리테일의 주요 부서장들이 직접 몽골 CE 직원들에게 상품, 영업, 마케팅 등 사업 운영의 기본기에 대한 실무 교육을 진행했으며,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진천 중앙물류 센터와 센트럴키친 방문을 통해 한국 편의점 물류 시스템과 간편식 제조 현장 견학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를 바탕으로 몽골 CU는 울란바토르 근교의 콘코르 지방에 간편식 제조 전반을 관장하는 푸드 센터를 운영하면서 편의점 핵심 상품인 간편식품의 원활한 생산 공정 관리와 품질 유지에 힘쓰고 있다.

또 CU는 그동안 쌓은 IT 노하우를 집약해 개발한 ‘BGF 글로벌 IT시스템’을 지난해 8월 몽골 CU 전점에 도입했다. 이로 인해 몽골 현지 CU 점포들과 물류센터, 본부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공유해 효율적인 관리와 유기적인 협업이 가능해졌다.

한편 CU는 유니세프와 함께 친환경·고효율 게르(Ger)를 구축하는 사업을 통해 몽골 국민들의 거주 환경 개선과 함께 직접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장영철 BGF리테일 상품·해외사업부문장은 “앞으로도 CU는 한국 편의점 문화를 전파하는 것과 동시에 사회적 가치까지 더해 편의점의 한류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