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EU "전기차 보조금 TF 논의···건설적 해결 약속"
상태바
美·EU "전기차 보조금 TF 논의···건설적 해결 약속"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12.06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은 5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메릴랜드대학교에서 열린 3차 무역기술위원회(TTC) 회의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한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약속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사진=AFP/연합
미국과 유럽연합(EU)은 5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메릴랜드대학교에서 열린 3차 무역기술위원회(TTC) 회의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한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약속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사진=AF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한 미세 조정 방침을 밝힌 가운데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미국의 외국산 전기차 보조금 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 노력키로 했다.

미국과 EU는 5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메릴랜드대학교에서 열린 3차 무역기술위원회(TTC) 회의 뒤 공동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양측은 성명에서 "IRA에 대한 미국·EU간 태스크포스(TF)에서의 작업을 검토하고 초기적인 진전이 있었음을 주목한다"면서 "우리는 EU의 우려를 인지하고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약속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를 달성하고 성공적이며 상호 지원적인 녹색 경제로 전환을 지지하는 TTC의 역할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은 회의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유럽으로부터 법의 특정 측면에 대한 우려를 분명하게 들었다"면서 "우려를 듣자마자 EU와 TF를 출범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여러분도 들은 대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함께 노력을 강화키로 했다"면서 "오늘 우리는 논의를 진전시켰으며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TF) 논의의 모멘텀을 계속 만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핵심은 우리가 상대방의 희생이 아닌 상호 이익 속에서 우리가 함께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EU 집행위 수석부위원장도 "시작할 때보다는 약간 긍정적으로 회의를 마쳤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출범한 TTC는 미국과 EU간 양측간 무역과 투자를 촉진하고 기술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중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미국 IRA의 전기차 보조금 차별에 따른 불공정 경쟁 문제가 주요 화두가 됐다.

회의에서는 전기차 및 상용차 세액공제, 핵심광물 문제, 공급망 등이 논의가 됐다고 블링컨 장관은 회견에서 전했다.

앞서 미국과 EU는 전기차 보조금 차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별도 TF도 10월 발족한 바 있다.

기후변화 대응 차원에서 대규모 투자를 하는 것이 핵심인 IRA는 전기차 판매 촉진을 위한 세액공제 형식의 보조금 지급 내용도 들어갔다..

이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전기차가 북미에서 최종 조립돼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내년부터는 여기에 배터리 및 핵심 광물 등 부품 관련 하위 규정도 적용된다.

이 하위규정은 연말께 재무부가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 EU, 일본 등은 이 규정이 불공정하고 차별적인 조치로 보고 미국에 수정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지난주 미국을 국빈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를 "매우 공격적", "일자리 킬러" 등의 거친 표현을 쓰면서 비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일 마크롱 대통령과 진행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IRA에 작은 결함이 있다면서 미세 조정 계획을 밝혔다.

이와 관련, TTC와 관련된 EU 관계자는 이날 '미세조정'에 대해 그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게 평가"라고 말했다.

이어 TTC에서의 IRA 논의에 대해 "정면충돌로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우려를 제기한 것"이라면서 "우리는 여전히 더 구체적인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