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독 출신 메르켈, 통일독일 최장수 총리…4연임 성공
상태바
동독 출신 메르켈, 통일독일 최장수 총리…4연임 성공
  • 김인영 기자
  • 승인 2017.09.25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지율은 낮아져, 연정 구성에 진통 예상…독일 통일이 낳은 유럽의 여성 지도자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24일 총선에서 승리해 4연임에 성공했다.

투표 종료후 발표된 공영방송 ARD와 ZDF의 출구조사 결과, 메르켈 총리의 기민·기사 연합은 32.7∼33.3%의 득표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돼 총선 승리가 확실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메르켈 총리는 4선 연임을 한 헬무트 콜 전 총리와 함께 최장수 총리의 반열에 오르게 됐다. 콜이 분단 당시부터 총리를 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동독출신의 메르켈은 통일 독일에선 최장수 총리를 역임하게 되는 셈이다.

하지만 지지도는 떨어졌다. 연정 구성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연정 구성에 실패하는 최악의 경우 재선을 치러야 하지만, 그 상황까지는 가지 않을 것으로 관측통들은 내다보고 있다.

메르켈 총리의 경쟁자였던 마르틴 슐츠 후보의 사회민주당은 득표율 전망에서 20.2∼20.9%에 머물렀다.

이에 비해 극우정당으로 반난민·반이슬람을 주창하는 '독일을 위한 대안'(AfD)은 13.2∼13.4%의 예상 득표율을 기록하는 돌풍을 일으켰다.

 

▲ 4연임에 성공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위키피디아

 

메르켈은 1954년 7월 17일 서독 지역인 함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호르스트 카스너는 동독 출신이고, 어머니 헤어린트 카스너가 함부르크 출신이다. 아버지는 함부르크에서 신학공부를 한 목사였다. 그는 메르켈이 태어난지 50일 후에 동독에서 목사가 필요하다는 교단의 요구를 받아들여 가족과 함게 곧바로 동독의 조그마한 농촌으로 떠났다. 이때까지만 해도 베를린 장벽이 쳐지지 않았고, 독일은 패전국으로 미국, 소련, 영국, 프랑스 등 4개국에 의해 분할통치되고 있었다. 하지만 1961년 베를린 장벽이 설치되고 가족은 동독에 눌러 앉았다.

공산주의 동독은 종교를 억압했다. 많은 목사들이 중도에 직업을 그만두었지만, 그의 아버지는 견디어 냈다.

메르켈은 고등학교 때 러시아어에 능했다. 15세때 학생대표로 러시아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 당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가 그의 러시아어 실력에 극찬을 보내기도 했다.

목사의 딸은 대학 진학이 거의 불가능했지만, 아버지의 정치적 중립성과 노력 덕분에 라이프찌히 물리학과에 입학했다. 사회 인문 계열은 신분상 입학이 허용되지 않았다. 메르켈은 물리학도로선 뛰어나지 못했다고 한다.

석사과정이 끝나기 전인 1977년 첫남편인 율리히 메르켈과 결혼했다. 첫 결혼은 4년만에 끝났다. 남편이 내성적이어서 그녀의 그릇을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어느날 메르켈은 짐을 싸가지고 나갔고, 남편은 그냥 바라보기만 했다고 한다. 자녀는 없었다.

대학을 나와 베를린에 있는 물리화학 중앙연구소(ZIPC)에 취직했다. 연구소에서의 직무는 자유독일청년연맹의 문화담당 사무총장으로, 연구소의 집회나 연주회등 행정업무를 맡아서 했다. 32세에 물리학 박사 학위를 땄지만 전공분야에서 실적을 내지 못했다. 만일 독일이 통일되지 않았더라면, 그의 인생은 이름 없이 묻혔을 것이다.

 

그러나 그에게 혜성처럼 기회가 다가왔다. 메르켈은 1989년 라이프찌히에서 벌어진 민주화 시위를 주도하거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독일 통일의 움직임이 가팔라지면서 그는 동독 정부의 부대변인으로 TV화면에 비춰졌다. 과학계를 대표하는 정치인으로, 그녀가 선발된 것이다. 그는 물리학 연구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지만, 과학계의 대표로 정치에 입문하는데 성공했다.

그녀의 말 솜씨, 대담함은 정치라는 장소, 통일이라는 시대에 물을 만난 듯 기량을 발휘했다.

베를린 장벽 붕괴는 동독에서 새로운 정치인을 필요로 했다. 에리히 호네커, 한스 모드로프, 에곤 크렌츠 등 동독 정치인들은 이제 지는 태양이었고, 새로운 인물이 나타나야 할 시점이었다. 그때 갑자기 부상한 사람이 앙겔라 메르켈이었다.

30대 중반의 메르켈은 정치를 하고 싶었다. 그는 서독의 사회민주당(SPD)에 입당할 것을 생각해보았지만, 기존 정당에 들어가봐야 기득권자들의 발에 채여 성공할 가능성아 낮다고 판단했다. 동독에서 새로 만들어진 정당에 가입하기로 하고, 라이프찌히 시위를 주도한 세력이 만든 민주일출(DA)에 입당한다. 이 정당도 처음엔 서독과의 통일보다는 동독의 민주적 개혁을 통해 동서독이 독자적 주권을 행사하는 국가연합 형태를 주장했다. 어쨌든 메르켈은 1990년 봄, 연구소를 때려치우고 당의 대변인으로 맡았다. 그의 정치적 기량은 뛰어났다. 그는 동독 정부의 부대변인을 맡았고, 새정당 DA의 최고위원으로 선출됐다. 그의 선택이 맞아 떨어진 것이다.

 

이 신생정당은 첫 선거에서 20%의 득표율을 얻었다. 동독 내에서 캐스팅보트를 쥘수 있는 세력이 된 것이다. 그러자 서독 집권당인 기민당(CDU)이 접근해왔다. 콜 총리의 기민당은 DA에 연정을 제의해왔고, 1990년 8월 기민당과의 당대당 통합이 이뤄졌다. 순식간에 일어난 일이다. 콜 총리는 통일을 서둘렀고, 그러자니 동독의 떠오르는 별과 손잡아 정치를 안정시킬 필요가 있었다.

메르켈은 통일을 협상하는 과정에서 동독 대표단으로 활동했다. 그러면서 콜 총리와의 만남을 갖게 된다.

1990년 통일독일 총선에서 하원의원이 된 메르켈에게 콜 총리는 든든한 방패막이 되어 준다. 그는 ‘콜의 여인’이라 불리웠다. 메르켈도 살아있는 콜을 자신의 모델로 삼았다. 최연소 여성장관에 이어 1991년 12월 메르켈은 기민당 전국 부대표로 선출되었다. 콜의 지원도 있었지만, 흡수당한 동독의 지분을 한껏 활용한 것이다. 이어 콜 총리의 두 번째 내각에서 환경부 장관을 맡았다.

1998년에 기민당이 총선에서 패배하면서 사무총장에 선출된다. 그해 12월 메르켈은 동독시절부터 알고 지내던 화학과 교수 요하힘 자우어(Joachim Sauer)와 두 번째 결혼을 한다.

메르켈도 콜 전 총리와 불화의 시기가 있었다. 1999년 콜 전 총리가 비자금 스캔들에 휘말리자 콜 수상과 거리를 두어야 한다며 당수직 사퇴와 정계 은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이 일로 콜의 영향력으로부터 정치적 독립을 이루었지만, 두 사람 사이에는 틈이 벌어졌다. 물론 후에 메르켈이 콜은 화해했다.

2000년 4월 마침내 기민당 최초의 여성 당수 겸 원내총무가 되었고, 2005년 9월 총선에서는 기민당과 기독교사회연합을 이끌어 집권 독일사회민주당(SPD:사민당)에 박빙의 승리를 거두었다. 그해 10월에는 기민당과 기독교사회연합, 좌파 성향의 사민당과 연립정부를 구성하는 데 성공하면서 독일 총리로 선출됐다.

독일 최초의 여성 총리, 동독 출신 첫 총리, 독일 최초의 과학자 출신 총리로서 메르켈은 독일을 넘어 유럽의 리더로 활약하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