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전파망원경 22대 연결 우주 탐색
상태바
동아시아 전파망원경 22대 연결 우주 탐색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1.19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지리정보원, 동아시아 VLBI 관측망 공동운영 MOU 체결
동아시아 초장기선 전파간섭계 관층망(EAVN) 참여 망원경. 출처=국토교통부
동아시아 초장기선 전파간섭계 관층망(EAVN) 참여 망원경. 자료=국토교통부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동아시아 지역 전파망원경 22대를 연결해 우주를 살피는 천문 프로젝트가 확대 시행된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최근 동아시아 3개국 7개 천문 관련 기관과 '동아시아 VLBI 관측망(EAVN) 공동운영 및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VLBI는 초장기선 전파간섭계(Very Long Baseline Interferometer)의 약자로 멀리 떨어진 여러 전파망원경을 동시에 운용해 그 거리에 상당하는 크기의 해상도를 얻는 관측 기술(장치)이다.

EAVN은 한국의 VLBI 관측망인 KVN, 일본의 VERA, 중국의 CVN, 태국 NARIT의 전파망원경 등 4개국 22개 망원경을 연결한 관측망이다. 2018∼2020년에 망원경 21대가 연결된 데 이어 이번에 1대가 추가됐다.

국토지리정보원은 EAVN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와 감도로 우주 곳곳을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EVAN의 성능은 미국의 초장기선 전파망원경배열(VLBA)이나 유럽 VLBI 전파망원경 네트워크(EVN)에 필적하는 수준이다.

국토지리정보원은 MOU를 통해 국내외 연구자가 편리하게 지리정보원의 우주전파망원경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전파망원경을 우주탐사선 위치 추적, 측지 및 천문 등의 연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