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그룹 전방위 AI, 메타버스 인재양성 지원
상태바
KT그룹 전방위 AI, 메타버스 인재양성 지원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12.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ST-KT 인공지능 석사과정 개설
KT 에이블스쿨, 청년 AI인재 양성
KT DS 메타버스 교육플랫폼 상용화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내 최고의 인공지능 기술 역량을 보유한 KAIST와 KT가 글로벌 선도 인공지능(AI) 및 소프트웨어(SW) 기술개발을 위해 본격적인 연구개발(R&D) 협력을 추진한다.

KT는 KAIST-KT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공동 연구과제 추진행사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차세대 AI 및 인간중심 AI 구현을 위한 R&D 과제 추진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운영 인프라 구축 ▲ KAIST에 KT 채용연계형 AI 석사과정 개설 등을 추진한다.

AI 원천기술과 산업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AI 응용기술을 공동으로 연구 개발하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KT AI2XL 연구소장(배순민 상무)과 KAIST 전산학부장(류석영 교수)을 공동연구소장으로 선임하고 KT 융합기술원장과 KAIST 공과대학장 등 총 8명의 자문위원회를 구성한다.

기존 전산학부, 전기및전자공학부, 기계공학과,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과학기술정책대학원 등 공학 기반 학과뿐만 아니라 문화기술대학원, 인문사회과학부, 바이오및뇌공학과 등 인문사회 및 인지과학 기반 학과를 포함한 학부/학과 교수들이 참여해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공동연구 결과는 KT가 추진하고 있는 금융, 로봇, 디지털 헬스케어 등 신성장 사업과 메타버스 추진 등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KAIST-KT 공동연구센터는 KT 대덕 2연구센터에 조성될 예정이다. KT는 공동연구를 위해 국내 최고수준의 GPU 인프라를 지원하여 초거대 AI R&D를 추진할 계획이다.

KAIST-KT 공동연구센터를 활용해 KAIST 내 ‘KT 인공지능 석사과정’을 운영하여 우수인재 육성을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 2022년 9월 개강을 목표로 KT 채용 연계형 AI 석사과정 개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외 학사학위 예정자를 대상으로 AI Core(음성, 대화, 영상, 정형데이터 등 인식/합성/추론) 분야를 중심으로 인재를 육성할 예정이다.

KT는 또 KT 에이블스쿨(KT AIVLE School) 1기 교육생 온라인 입교식을 열고 본격적인 교육을 시작했다. KT 에이블스쿨은 청년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신산업 분야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고용노동부가 후원하고 KT가 운영하는 청년 AI인재양성 프로그램으로 전국의 만 29세 이하 미취업자 중 4년제 대학졸업자(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교육생을 모집했다.

KT는 에이블스쿨을 통해 청년 AI인재 육성을 추진한다.
KT는 에이블스쿨을 통해 청년 AI인재 육성을 추진한다.

1기 교육생들은 2022년 5월 중순까지 하루 8시간씩 6개월 간 총 840시간의 집중적인 교육을 무상으로 받게 된다. 이론과 기본 교육은 비대면 중심으로 이뤄지고 프로젝트 실습 단계에서는 대면 방식의 교육을 병행한다. KT는 수도권을 비롯해 대전, 광주, 부산, 대구 등에 위치한 KT 광역본부를 거점으로 교육장을 마련해 전국의 교육생들이 원하는 곳에서 편리하게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AI 서비스 개발자를 양성하는 ‘AI 개발자 트랙’ ▲디지털 산업을 선도하는 ‘DX 컨설턴트 트랙’ 2개 과정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실제 업무 현장에서 곧바로 활용 가능한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KT그룹 내 AI 전문가가 직접 커리큘럼을 구성했으며 프로젝트 강사로 현직자들이 직접 투입돼 심도 있는 코칭을 제공한다.

교육생들에게 AI 실무 역량을 검정하는 민간 자격 ‘AIFB(AI Fundamentals for Business)’의 취득 기회를 부여하고 우수 교육생에게 KT 채용 전환형 인턴십과 그룹사 채용 연계 등의 채용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AI 원팀과 같은 더 넓은 디지털 생태계의 자원을 활용해 인재양성 프로그램의 품질을 높이고 채용이 보다 활발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올해 KT 에이블스쿨 1기를 시작으로 3년간 3600명의 미래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IT 서비스 전문기업 KT DS는 국내 처음으로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KT DS는 메타버스 솔루션 ‘K-바람’ 기반으로 학원 교육 서비스 전체를 메타버스로 구현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온오프라인 교육 플랫폼 기업 이투스교육에 구축해 개설했다.

‘K-바람(VaRam: Virtual Reality as you want to make)’은 자체 개발 메타버스 솔루션으로 고객 상담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기능, 화상 상담, 전자서식지 작성, 광고를 위한 동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등 비즈니스 기능을 탑재했다.

KT DS가 보유한 업무프로세스자동화 로봇 ‘앤트봇(AntBot)’과 인공지능 개발 플랫폼 ‘AI센트로(AICentro)’ 등 신기술과 결합해 챗봇 상담, AI 예측∙추천 등 첨단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이투스교육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은 메타버스 공간 생성/관리, 온라인 강의실, 데일리 테스트, 스터디룸, AI매니저, 리워드 부여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우정민 KT DS 대표는 “교육 플랫폼을 시작으로 통신, 금융, 유통, 공공 분야 등 비즈니스와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메타버스 세계 ‘K-바람 월드’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