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국내 최초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준공
상태바
포스코케미칼, 국내 최초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준공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12.02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조흑연 음극재 국산화 성공
1단계 8000톤 규모 준공
포스코케미칼 민경준 사장이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준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포스코케미칼 민경준 사장이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준공식에서 '완전한 국산화'를 강조하고 있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포스코케미칼이 국내 최초로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본격 생산에 들어간다.

포스코케미칼은 2일 배터리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포항시 동해면 블루밸리산업단지에서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은 포스코케미칼이 소재 국산화를 위해 2307억원을 투자해 건립하는 공장이다. 오는 2023년 종합 준공을 목표로 연산 1만6000톤 규모로 조성되며 이번 1단계 준공에 따라 포스코케미칼은 연산 8000톤 규모의 인조흑연 음극재를 우선 생산한다. 이는 60kWh 기준 전기차 약 21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인조흑연 음극재는 전기차 배터리 수명을 늘리고 충전속도를 단축시키는 강점이 있어 지난해 기준 글로벌 음극재 시장에서 7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국내 생산 기업이 없어 일본, 중국 등으로부터 전량 수입해 왔다.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준공으로 포스코케미칼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천연·인조흑연 음극재 모두를 국산화하는 기술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인조흑연의 원료인 침상코크스는 자회사 피엠씨텍을 통해 자체 생산하고 있어 원료부터 최종 소재 생산까지 전 밸류체인을 내재화했다. 소재의 국산화로 이차전지 소재 수급의 안정화에 기여해 K-배터리 산업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

포항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준공에 앞서 포스코케미칼은 지난 11월 중국 인조흑연 음극재 회사인 시누오(SINUO)사 지분 15%를 인수해 중국 제품 생산 능력과 공급 네트워크를 확보했다. 시누오사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인조흑연 음극재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고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포스코케미칼은 음극재 원료 확보 노력도 지속해 왔다. 지난 9월에 고품질 천연흑연 음극재 원료인 구형흑연 확보를 위해 중국 청도중석에 투자했으며 음극재 코팅용 소재인 피치는 OCI와의 합작사 피앤오케미칼을 통해 생산한다. 포스코도 탄자니아 흑연광산 지분 15%를 인수했다.

포스코케미칼은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의 연구개발(R&D)를 통해 실리콘 산화물(SiOx), 실리콘-탄소 복합체(Si-C) 등 실리콘계 음극재와  리튬메탈 음극재 등 차세대 음극재 신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포스코케미칼 민경준 사장은 “포스코그룹의 연구개발 인프라와 연계한 차세대 소재 개발, 공정기술과 양산 능력 확보를 위한 집중 투자 등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사업 경쟁력을 갖춰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