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 유럽지역 외교공관 18년만에 개관···中 '도미노 현상' 우려
상태바
타이완, 유럽지역 외교공관 18년만에 개관···中 '도미노 현상' 우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1.1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투아니아에 '타이완대표처' 개관···'타이베이' 아닌 '타이완' 명칭 사용
리투아니아 "한국에도 대사관 열 예정, 향후 타이완에도 대표처 설치"
중국과 수교국인 동유럽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에 '주 리투아니아 타이완대표처'가 18일 공식 개관했다. 사진=타이완 외교부
중국과 수교국인 동유럽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에 '주 리투아니아 타이완대표처'가 18일 공식 개관했다. 사진=타이완 외교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과 수교국인 동유럽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에 '주 리투아니아 타이완대표처'가 공식 개관했다.

유럽에 대만 외교공관이 신설된 것은 18년 만이다. 특히 대표처 명칭이 외교적 관례에 따른 '타이베이(Taipei)' 대신 '타이완'(Taiwan)을 사용한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결과다.

타이완 외교부는 18일 성명에서 "타이완과 리투아니아는 반도체, 레이저, 핀테크 등 여러 산업 영역에서 방대한 협력 잠재력을 가졌다"며 "미래에 핵심 가치관을 공유하는 가운데 양측 인민 간 교류 촉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브리엘리우스 란드스베르기스 리투아니아 외교장관은 "리투아니아는 아시아와 인도·태평양 지역 전체와 더 긴밀한 관계를 모색한다"며 "최근 호주에 대사관을 열었고 한국에도 열 예정이며 향후 타이완에도 대표처를 설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자국의 일부로 간주하는 타이완이 세계 각국과 수교를 비롯한 공식 교류를 하는 것에 강력히 반대해왔다.

나아가 중국은 몇 안 되는 타이완 수교국들을 자기 편으로 끌어들여 타이완과 단교하게 함으로써 가뜩이나 좁은 타이완 외교 공간을 더욱 제약했다. 현재 타이완의 수교국은 남패평양 섬나라인 팔라우, 마셜 제도 등 15개밖에 되지 않는다.

타이완의 국제법 학자인 쑹청언(宋承恩)은 중앙통신사와 인터뷰에서 "리투아니아에 대표처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많은 곡절이 있었고 리투아니아는 중국의 거대한 압력에도 굴복하지 않았다"며 "타이완과 리투아니아 모두에 이는 쉽지 않은 외교적 돌파"라고 평가했다.

중국은 유럽 내 대표적 '반중' 국가가 된 리투아니아의 결정이 국제사회에서 도미노 현상을 일으켜 타이완의 독자적 활동 공간이 넓어질 것을 우려해 그동안 리투아니아를 강력하게 압박해왔다.

중국은 리투아니아 대사를 소환하고 자국과 리투아니아를 오가는 화물 열차 운행을 잠정 중단하면서 등 경제 보복을 시사했다.

최근 들어 유럽 의회와 중국 간의 갈등 골이 깊어지면서 유럽 정치권에서는 타이완과 협력을 부쩍 강화하는 흐름이 강하게 나타났다.

리투아니아는 지난 5월 중국과 중·동부 유럽 국가 간의 '17+1 협력체'에 대해 "분열적"이라고 평가하며 탈퇴를 선언했고, 체코와 슬로바키아도 타이완과 관계 개선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에는 타이온 정부 대표단이 슬로바키아와 체코, 리투아니아를 방문해 중국이 반발하기도 했다.

중국이 더욱 우려하는 것은 신냉전 속에서 미국이 타이완의 국제사회 영향력 확대를 강력히 지원하는 큰 그림 속에서 리투아니아에 대만대표처가 출현했다는 점이다. 미국은 중국의 반발에도 타이완과 전방위 협력을 강화하고 있고, 대만의 유엔 기구 복귀도 앞장서 주창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 9월 미국도 워싱턴의 타이완 공관 명칭을 '타이베이 경제·문화 대표처'에서 '대만 대표처'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리투아니아 대만대표처 개소를 "극히 터무니없는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외교부는 "리투아니아 정부는 중국 측의 강력한 반대와 거듭된 만류를 무시하고 이른바 '타이완대표부' 설치를 승인했다"면서 "중국 정부는 극히 터무니없는 행위에 강력한 항의와 확고한 반대를 표명하며 이후 벌어질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리투아니아 측에 있다"고 항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