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드' 4개국, AI·반도체 등 기술분야 제휴 강화····중국에 대응
상태바
'쿼드' 4개국, AI·반도체 등 기술분야 제휴 강화····중국에 대응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7.07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쿼드 4개국은 협력을 통해 급부상하는 중국에 맞서 외교·안보에 이어 기술 분야로 쿼드의 협력 범위를 넓히기 위해  오는 13일 과학기술 담당 각료급 회의를 온라인으로 처음 열어 방안을 논의한다. 사진=뉴스위크
쿼드 4개국은 협력을 통해 급부상하는 중국에 맞서 외교·안보에 이어 기술 분야로 쿼드의 협력 범위를 넓히기 위해 오는 13일 과학기술 담당 각료급 회의를 온라인으로 처음 열어 방안을 논의한다. 사진=뉴스위크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일본, 호주, 인도가 참여하는 협력체인 '쿼드'(Quad·4자)가 인공지능(AI)과 반도체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쿼드 4개국은 협력을 통해 급부상하는 중국에 맞서 외교·안보에 이어 기술 분야로 쿼드의 협력 범위를 넓히기 위해  오는 13일 과학기술 담당 각료급 회의를 온라인으로 처음 열어 방안을 논의한다고 마이니치신문이 7일 보도했다.

각료급 회의는 미국 의회 독립위원회 주최 국제회의의 일환으로 개최되며, 미국에선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과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 에릭 랜더 백악관 과학고문 등이 참석하며 일본에선 이노우에 신지(井上信治) 과학기술상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중국에 대항해 민주주의 등 공통의 가치관을 가진 4개국이 협력해 국제적 연구개발 경쟁과 규칙 만들기를 주도하려는 의도가 있다. 

4개국은 경쟁력 강화 방안을 협의하면서 첨단 기술의 인권 침해 문제 등 윤리 규범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 안보 차원에서 기밀정보 유출 방지와 반도체 안정 공급 등도 의제가 될 예정이다. 최첨단 기술은 경제성장에 직결되고 군사력의 우열도 좌우하기 때문에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미국 정부는 차세대 컴퓨터와 통신기술, 반도체 등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1800억 달러(약 204조 6000억원)를 투입한다고 지난 3월 발표했다.

중국도 기밀정보의 안전한 교환에 필요한 '양자 암호 통신'의 실증 실험에 성공하는 등 차례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중국 당국이 신장웨이우얼(新疆維吾爾·신강위구르) 자치구의 소속 민족 추적을 위해 인공지능(AI) 안면 인증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는 논란이 미국과 유럽 등에서 제기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동맹국의 기술력 결집으로 개발 경쟁에 임하고 자유와 인권을 배려하는 국제 규제를 실현하기 위해 쿼드를 축으로 민주주의 국가와의 협력을 강화할 생각이라고 일본 언론이 전했다.

■ Quad (쿼드) =미·일·호주 표시의 민주주의의 4개국에서 제휴를 통해 인도 태평양 지역의 법의 지배 등을 추진하는 구조. Quad는 4를 의미한다.

Tag
#쿼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