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3년만에 1000억원대 회복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이마트가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점포의 고른 성장에 1분기 실적을 개선했다.
이마트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23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4.4% 증가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이는 2018년에 이어 3년만에 1000억 원대 흑자를 기록한 것이다. 같은 기간 순매출액은 5조8958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했다.
별도기준 총매출액은 4조1972억 원, 영업이익 1130억 원으로 각각 전년대비 10.8%, 32.2% 증가했다. 이마트 측은 "할인점과 트레이더스 기존점 신장을 바탕으로 실적 증가세를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우선 할인점 매출은 전년 대비 8% 증가한 3조19억 원, 영업이익은 6.9% 증가한 912억 원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점포 경쟁력 강화 전략 덕분에 기존점 신장률이 7.9%로 증가한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트레이더스 매출은 전년비 25% 증가한 8387억원, 영업이익은 37.9% 증가한 240억원을 기록하며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나갔다. 기존점도 15.7%로 큰 신장세를 보였다.
올해 이마트 1분기 실적 중 눈여겨볼 점은 주요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이 큰 폭으로 증가한 점이다. SSG닷컴, 이마트24 등 주요 연결 자회사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19억 원 증가하며 이마트 연결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회사별 실적을 살펴보면 SSG닷컴과 이마트24는 적자폭을 크게 줄였다. SSG닷컴은 영업손익을 전년비 166억 원 개선해 31억 원 적자를 기록했고, 이마트24는 영업이익 53억 원 적자로 전년비 27억 원을 개선했다.
신세계푸드 영업이익은 전년비 91억원 증가한 51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으며, 신세계TV쇼핑·프라퍼티·I&C 등도 흑자를 이어가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이마트 관계자는 "유통업에 온라인 전이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오프라인과 온라인 두 축이 고르게 성장하며 3년만에 1000억원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점포 경쟁력 및 온·오프라인 시너지 강화를 통해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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