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 회장, "한국 자본시장 DNA를 바꾸고 싶다"
상태바
박현주 회장, "한국 자본시장 DNA를 바꾸고 싶다"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12.28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증권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계기 기자회견에서..."양 회사 임직원 멀리 크게 봐야"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28일 "미래에셋은 도전을 멈추지 않는 영원한 이노베이터(혁신가)로 남을 것"이라면서 "이번 미래에셋과 대우증권의 합병을 통해 한국 금융 산업과 자본 시장의 DNA를 바꿔보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 박현주 미레에셋그룹 회장./연합뉴스 자료사진

박 회장은 KDB대우증권 인수 우선협상자 선정을 계기로 이날 종로구 포시즌호텔에서 "미래에셋의 (합병) 결정은 다년간 쌓은 내실을 기반으로 규모의 경영을 이루고 한국 경제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절실함에서 나온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우증권 우선협상자 선정에 대해 기대와 격려와 함께 걱정도 있음을 알고 있다"며 "리스크는 피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은 투자를 먹고 사는 생물과 같다"며 "투자 문화의 활성화를 통해 한국 경제의 역동성 회복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한국은 투자가 왕성한 나라가 되어야 한다"며 "투자는 한국 사회가 당면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방안으로 저성장 고령화, 내수 부진, 수출 등은 미래 산업에 대한 투자로만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실리콘밸리의 사례 등 혁신 성장은 리스크를 부담하는 모험 자본에 의해 발전해왔다"며 "미래에셋이 쌓아온 투자 전문가로서의 노하우와 대우증권의 IB(투자은행) 역량을 결합해 우리 기업이 성장하는 투자 금융의 토양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보한 업계 1위의 자산운용사와 미래에셋증권, 대우증권의 시너지는 1 플러스 1이 아니라 3,4,5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할 것"이라며 "업그레이드된 리스크 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단순히 규모가 큰 회사가 아니라 소프트웨어가 강하고 더 신뢰받을 수 있는 미래에셋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또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당장은 실패하지 않을 수 있지만 천천히 도태될 것이 자명하다"면서 "이번 인수합병이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경영 사례가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또 미래에셋증권과 대우증권의 합병을 통해 국민의 자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불려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산 배분을 통해 국민의 평안한 노후 준비에 기여하겠다"며 "우리나라 가계의 총자산 대비 금융 자산의 비중은 25%로 미국 70%, 일본 60%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평안한 노후를 위해서는 현재보다 부동산에서 금융자산으로 무게중심을 옮기고 국내 자산 일변도가 아니라 글로벌 자산 배분을 통한 다양한 투자 기회가 제공돼야 한다는 뜻이다.

대우증권 인수 후 인력 구조조정 우려에 대해서 박 회장은 "대우증권 직원들은 모두 저희 (업계) 후배들이고 한국 최고의 엘리트 집단"이라며 "훌륭한 후배들이 자부심을 갖고 삶을 안정적으로 살 수 있게 리더의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의 금융권 합병 구조조정 사례는 참고하지 않겠다"며 "양 회사 임직원 모두 멀리 크게 보고 생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연합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