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 출신 정세균-정의선, '수소경제' 컨트롤타워 띄웠다
상태바
기업인 출신 정세균-정의선, '수소경제' 컨트롤타워 띄웠다
  • 김상혁 기자
  • 승인 2020.07.0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주도의 '수소경제위원회' 출범, 정책 수립·추진
2040년 수소전문기업 1000개 육성 위한 '소부장 프로젝트'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 확대, 차종도 다양화
수소 생산 단계의 온실가스 저감 위한 '블루·그린 충전소'도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정의선 현대차 총괄수석부회장에게 민간위원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정의선 현대차 총괄수석부회장에게 민간위원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상혁 기자] 정부가 수소 경제 선도국가를 위한 수소 생태계 구축 로드맵을 공개했다.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를 생산하고 수소 충전소를 660기까지 확충한다. 2040년까지 수소 전문기업 1000개를 육성하고 '그린 수소' 조기 활용을 추진한다. 또 3기 신도시 중 2곳 내외를 수소 도시로 추가 조성한다.

1일 정부는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수소경제위원회는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 타워다. 수소경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점검·평가하고 관련 정책을 조정하거나 국가간 협력, 생태계 구축 등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한다.

위원회 개최 전 정세균 국무총리는 각계 전문가와 관계부처의 추천을 받아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문일 연세대 교수, 이미경 환경재단 상임이사 등 11명을 수소경제위원회 민간위원으로 위촉했다.

이날 위원회에선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방안, 수소 기술 개발 로드맵 이행현황과 향후 계획, 수소차·수소충전소 추진성과 및 향후계획 등 총 6개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수소모빌리티·연료전지·액화수소·수소충전소·수전해 등 5대 분야에 '수소 소·부·장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또 340억원 규모의 수소경제 펀드를 통해 신규 기업의 시장 진입을 촉진할 방침이다.

지역별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해 경남·호남·중부·강원 등 4대 권역별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공급 인프라를 마련한다. 이와함께 수소클러스터·규제특구·수소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지자체 수소경제 의지·역량을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정부는 '그린 수소'를 위해 제주 풍력, 새만금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다양한 실증 사업을 추진해 2030년까지 100MW급 그린 수소 양산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달 출범한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통해 민·관 합동 실증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수소차를 4194대(미국 2089대)를 보급해 전세계 점유율 55.3%를 차지했다. 올해 1분기에도 64%에 이르는 1230대(미국 372대)를 보급해 글로벌 1위의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제한된 차종, 충전소 구축 지연, 환경성·경제성 부족 등의 한계가 지적됐다.

이에 정부는 이런 부분을 고려해 2030년까지 수소차를 85만 대까지, 수소충전소를 660기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차종도 대형 화물차, 중장거리 버스 등으로 확장하고 재정 지원을 강화하는 등 수소차 보급에 힘쓸 방침이다.

충전소와 관련해서는 설치 부지를 미리 확보해 구축 기간 지연을 해소한다. 또 충전소 구축 전 안전평가제를 도입하고, 구축 후에도 모니터링·진단 강화를 통해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한다. 이미 선정된 울산과 안산, 전주, 완주, 삼척 외에도 현재 조성중인 3기 신도시 가운데 2곳가량을 수소 도시로 조성한다. 수소 도시엔 아파트 연료전지 발전이나 수소 충전소, 수소버스 등이 공급된다.

마지막으로 수소 생산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블루(추출식 충전소에서 이산화탄소 포집)·그린(바이오·재생 에너지 활용으로 온실가스 미발생) 수소충전소 비중을 확대한다. 또 핵심 부품 국산화와 검사 수수료 감면 등을 통해 경제성까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2월에는 '수소경제법'이 시행된다. 이를 위해 위원회는 수소경제 전담 기관도 지정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수소산업진흥을 맡는다. 한국가스공사가 유통을,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안전을 전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