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5일 노조의 사흘연속 파업으로 1만8,000여대의 생산차질을 빚은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매출로는 2,200여억원에 이른다.
현대차는 “25일 하루 파업으로 차량 2,500여대에 500억원 상당의 매출이 손실을 입었으며 23·24일 이틀간 생산되지 못한 1만6,000여대를 합쳐 모두 1만8,000여대의 생산차질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노사가 추석연후 이후에도 교섭 일정도 잡지 못하고 있어 파업으로 인한 피해가 눈덩이처럼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노조는 10월 1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에서 교섭 재개와 9월 말로 끝나는 현 집행부 임기(2년) 연장 여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차기 집행부가 선출돼 교섭에 나서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노조는 이날에도 오전 6시 50분 출근하는 1조 조합원이 8시 50분부터 6시간 파업했다.
오전 조업이 시작될 무렵부터 각 공장 정문을 쉴새없이 오가던 협력업체의 부품 차량들도 울산공장 전 생산공정이 일제히 멈추자 출입이 중단됐다.
오후 3시 30분부터 근무하는 2조는 노사 단협상 명절연휴 전날 오후조가 쉬기로 돼 있어 출근하지 않는다.
전체 조합원 4만7,000여명 가운데 울산공장 조합원 2만8,000여명은 물론 전주와 아산공장, 남양연구소, 정비·판매 부문 조합원도 파업에 참여했다.
이에 앞서 추석 전 타결의 마지막 시점이었던 지난 22일 현대차 노사는 29차 임단협에서 임금피크제와 통상임금 확대안에서 타협점을 찾지 못해 4년만의 무파업 타결이 무산됐다.
회사는 지금까지 기본급 8만1,000원 인상, 성과급 400% + 300만원 + 무파업시 주식 20주 지급 등을 제시했다.
반면 노조는 임금 15만9,900원(기본급 대비 7.84%) 인상,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포함한 완전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국내공장 신·증설 검토, 해외공장 생산량 노사 합의, 65세까지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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