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전쟁] 재계 '비상상황' 돌입... "구체적 플랜갖고 대응하길"
상태바
[한일 경제전쟁] 재계 '비상상황' 돌입... "구체적 플랜갖고 대응하길"
  • 이성노 기자
  • 승인 2019.08.02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화이트리스트에 한국 제외…무역 보복 조치 현실화
文 대통령 "日도 피해 감수해야"
재계 "구체적 플랜있는지...기업에 피해 돌아갈 가능성" 우려

[오피니언뉴스=이성노 기자] 일본이 수출 심사 우대국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자 재계에서는 우리 정부를 향해 "일본과 감정싸움이 아닌 구체적인 플랜(계획)이 있어야 하는데…"라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ㅇㄹ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에 한국을 제외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강대강으로 맞서자 재계는 긴장감을 감추지 못했다. 사진=연합

일본 정부가 2일 오전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 각의 결정을 통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일본 기업들은 한국으로 수출할 때 당국이 정한 1193개에 달하는 규제 대상 전략물자에 대해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경제를 의도적으로 타격한다면 일본도 큰 피해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며 "가해자인 일본이 오히려 상처를 헤집는다면 국제사회의 양식이 결코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일본은 직시해야 한다"며 일본에 '강대강'으로 맞섰다. 

일본의 보복 무역 조치가 본격화된 가운데 재계는 긴장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수익성 감소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의 보복 무역까지 겹쳤다. 여기에 문 대통령이 일본에 '강대강'으로 맞서면서 정부의 행보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게 됐다. 

재계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보면 일본에 결코 지지 않겠다는 것으로 사실상 한일 강대강 싸움으로 번지고 있는 분위기"라며 "취지는 좋지만, 정부가 일본에 맞서 구체적인 마스터 플랜이나 실행력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기업입장에서 분명 부담스러운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상황에서 구체적인 대책이 마련됐는지가 의문이라는 게 이 관계자의 볼멘소리다. 

다른 대기업 관계자 역시 비슷한 의견을 내놨다. 재계 관계자는 "현재 한일관계를 보면 감정싸움을 하는 모양새"라며 "민족적, 감정적 분위기에 휩싸이지 않고, 앞으로의 변화에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움직임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정부가 너무 정치적으로 움직이는 게 아닌가 싶다"며 "결국 피해는 기업들의 몫이 되는게 아닌지 걱정"이라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최근 한일 감정 악화로 수익성에 직격탄을 맞은 그룹 한 관계자는 “사실 일본과 직간접적으로 연결이 없는 회사는 없기 때문에 사실상 비상상황”이라며  "완제품, 부품, 소재 등 어떤 것을 생산하더라도 모두 분업화돼 있어 크고 작은 타격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다만 일본이 '한국에 수출하지 않겠다'라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은 만큼 앞으로의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5개 경제단체는 공동 성명서를 통해 한국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깊은 유감을 표하면서 "한·일 경제와 교역 전반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며 "경제계는 비상한 각오로 소재·부품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제조업 강국으로서의 위상 제고를 위해 정부와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