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60년' 삼양라운드스퀘어로 새출발.."'불닭'을 K-문화 플랫폼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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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60년' 삼양라운드스퀘어로 새출발.."'불닭'을 K-문화 플랫폼으로"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09.14 16: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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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공식 명칭 변경…김정수 부회장 "불닭, K-문화 플랫폼으로"
오너 3세 전병우 본부장 첫 공식 석상 등장
2025년 밀양 2공장 완공…불닭 매출 1조 목표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 사진제공=삼양라운드스퀘어
14일 삼양라면 출시 60주년 기념 비전선포식에서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양라운드스퀘어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삼양라운드스퀘어(옛 삼양식품그룹)가 새 비전 선포를 통해 그룹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삼양라운드스퀘어는 14일 오전 종로구 익선동에서 삼양라면 출시 60주년 기념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비전선포식에는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 김동찬 삼양식품 대표이사, 정우종 삼양애니 대표이사 등 그룹 주요 경영진과  임직원 등이 참석해 그룹의 공식 명칭 변경을 선언했다. 

'삼양라운드스퀘어'라는 새 명칭은 하늘과 땅, 사람을 풍족하게 만든다는 기업 철학 '삼양'(三養)에 사람들을 연결하는 음식을 의미하는 '라운드', 과학을 뜻하는 '스퀘어'를 더해 만든 것이다.

또 새 그룹명에는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의 융합으로 한 단계 더 진화한 식품을 만들겠다는 그룹의 비전을 담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김 부회장은 “전 세계인에게 특별한 문화적 매개체를 만들어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며 "‘불닭’을 K-문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학기술의 진보와 문화예술로부터의 영감이 잘 융합된다면 창업주의 일념인 식족평천(食足平天)의 실현을 도울 것이라 믿는다"며 "더 맛있고 즐겁고 건강한 음식을 원하는 시대적인 요구에 따라 식품 사업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음식과 과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융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현시대가 필요로 하는 한 단계 더 진화된 식품을 만든다’는 새로운 미래 비전을 공개했다. CI의 스퀘어와 라운드로부터 출발한 비전은 과학기술 기반의 ‘푸드케어(Food Care)’와 문화예술 기반의 ‘이터테인먼트(EATertainment)’ 두 축을 중심으로 성장시켜 나갈 것을 강조했다.

새로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사업 부문별 전략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를 통한 맞춤형 식품 개발 ▲식물성 단백질 ▲즐거운 식문화를 위한 콘텐츠 플랫폼 및 글로벌 커머스 구축 ▲탄소 저감 사업 역량 집중 등을 제시했다.

먼저 삼양스퀘어랩(前 삼양중앙연구소)은 마이크로바이옴(장내 미생물) 등 생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개인 맞춤형 식품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해 음식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푸드케어’를 실현할 계획이다. 

동시에 삼양라운드힐(前 삼양목장)은 올바른 식품 섭취를 통해 우리 몸의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시킬 수 있도록 웰니스(Wellness) 프로그램을 운영, 예방적 해결법을 제시함으로써 삼양라운드힐을 예방의학의 중심지로 전환하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또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식물성 단백질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고단백 원물인 콩에 대한 기술연구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활용해 대체육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강화한 라면, 밥, 과자, 두부나 팔라펠처럼 고기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단백질 HMR 등 다양한 식품 개발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삼양애니는 디지털 콘텐츠와 이커머스의 영향력을 통해  한국 음식의 매력을 확산시켜 글로벌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문화와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이를 위해 영향력 있는 미디어 플랫폼과 K-스파이시, 나아가 K-브랜드를 아우르는 글로벌 커머스를 구축하고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K-푸드가 일상의 도전이자 즐거움이 되는 ‘이터테인먼트(EATertainment)’를 실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14일 전병우 삼양라운드스퀘어 전략기획본부장(CSO)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양라운드스퀘어
14일 전병우 삼양라운드스퀘어 전략기획본부장(CSO)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양라운드스퀘어

특히 이날 김정수 부회장의 장남인 전병우 삼양애니 대표 겸 삼양라운드스퀘어 전략기획본부장(CSO)이 외부 활동 및 공식 석상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 이목을 끌었다. 전 본부장은 사업 방향성 설명 및 탄소 저감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전 본부장은 “식물성 단백질 사업이 기후변화와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매개체로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양한 응용 제품 연구를 통해 원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소비자에게 더 쉽게 수용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60년 전 존재하지 않았던 라면처럼 새로운 식문화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삼양라운드힐의 광활한 초지와 토양의 온실가스 고정 효과, 메탄 영양체를 통한 탄소 저감 연구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전 본부장은 “삼양라운드스퀘어의 브랜드가 즐거운 놀이 문화가 되고, 소비자가 초록색 자연에서 더 건강하고 행복한 오늘을 사는 것이 당연한 미래로 만들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한편 삼양라운드스퀘어는 2025년까지 밀양공장 부지에 2공장을 추가로 완공해 '불닭볶음면' 시리즈 매출 1조원 목표 달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불닭 브랜드는 지난해 61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중 해외 매출(4800억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78.7%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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