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레드, 출시 닷새만에 가입자 1억명 돌파 '열풍'
상태바
스레드, 출시 닷새만에 가입자 1억명 돌파 '열풍'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7.10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챗GPT 제치고 사상 최단시간"
트위터 대항마로 텍스트 기반 애플리케이션(앱) 스레드 가입자가 출시 닷새만에 1억명을 넘어섰다. 사진=로이터
트위터 대항마로 텍스트 기반 애플리케이션(앱) 스레드 가입자가 출시 닷새만에 1억명을 넘어섰다. 사진=로이터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가 '트위터 대항마'로 내놓은 새로운 소셜미디어(SNS) '스레드'의 가입자 수가 서비스 출시 1주일도 안 돼 1억명을 넘었다.

미국 정보기술(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10일(현지시간) 텍스트 기반 애플리케이션(앱) 스레드 가입자가 1억명을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온라인매체 서치엔진저널도 스레드 가입자 수를 보여주는 인스타그램 정보를 바탕으로 스레드 계정 보유자가 1억명을 돌파했다고 전했다. 스레드가 지난 5일 출시한 지 약 닷새 만이다.

스레드 가입자는 출시 후 7시간 만에 1000만명, 16시간 만에 3000 만명을 각각 돌파한 데 이어 하루 반 만인 7일에는 7000만명을 넘겼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7000만명 돌파 소식을 전하며 "우리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스레드의 가입자 1억명 달성 속도는 지금까지 나온 앱 가운데 가장 빠르다고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 등은 전했다.

이전까지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인 앱은 최근 세계적으로 생성형 인공지능(AI) 붐을 불러온 챗GPT로 약 두 달 만에 이용자 수 1억명에 도달했다. 틱톡은 9개월, 인스타그램은 2년 반 만에 가입자 1억명을 달성했다.

스레드는 500자 이내의 짧은 글로 소통하는 텍스트 기반 플랫폼으로 트위터와 비슷한 형태와 기능을 갖고 있어 출시 전부터 트위터의 대안으로 주목받았다.

메타의 인기 플랫폼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구축돼 인스타그램 계정만 있으면 쉽게 로그인할 수 있다는 점이 단시간에 덩치를 불린 원동력이 됐다.

스레드 출시 전후로 저커버그 메타 CEO와 트위터를 소유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SNS에서 벌인 신경전도 초반 흥행에 크게 기여했다.

지난달 21일 "스레드가 트위터의 라이벌이 될까"라는 한 트위터 이용자의 질문에 머스크가 저커버그를 비꼬며 깎아내린 것을 계기로 양측은 격투기 대결까지 운운하며 설전을 펼쳤다.

네티즌들은 두 사람이 실제 격투기 대결을 벌일지를 놓고 온갖 밈을 쏟아내며 열광했고 이는 자연스레 스레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IT업계에서는 스레드가 초반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트위터를 추격할 수 있을지 주시하고 있다.

머스크가 밝힌 바에 따르면 트위터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지난해 11월 기준 약 2억6000만명이다.

인스타그램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가 20억명에 이르는 점, 스레드가 유럽연합(EU) 지역에서는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점 등에서 스레드 가입자는 더 늘어날 여지가 상당하다.

다만 스레드가 아직 초기 단계이고, 초창기 트위터처럼 차별화된 문화적 특징을 제시할 수 있을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고 미국 테크 전문매체 더버지는 전했다.

엔가젯도 스레드에는 해시태그 등 많은 이용자가 필수라고 생각하는 기본적인 기능이 없고 검색 기능이 제한적이며, 게시물 피드가 시간순으로 배열되지 않아 최신 뉴스를 보려는 이들은 스레드보다 트위터를 선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