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페이코,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 후보사업자로 선정
상태바
NHN 페이코,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 후보사업자로 선정
  • 정세진 기자
  • 승인 2020.10.08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코 인증서비스. 사진제공=NHN페이코
페이코 인증서비스. 사진제공=NHN페이코

[오피니언뉴스=정세진 기자] NHN페이코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추진하는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에 후보사업자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시범사업자로 최종 선정되면 내년 1월 연말정산에서는 공인인증서 대신 페이코 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정부 24, 국민신문고 등 공공기관 웹사이트에서도 페이코 인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은 공인인증서의 법적우월성을 폐지하는 전자서명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국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공 주요 웹사이트에 민간 전자서명 서비스를 조기 도입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현재 카카오·패스·한국정보인증·KB국민은행·NHN페이코 등 5개 업체가 이 사업의 후보사업자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현장평가 등을 거쳐 12월 중 복수의 시범사업자를 최종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NHN페이코는 지난 9월부터 페이코 플랫폼을 활용해 간편하고 안전하게 발급, 관리할 수 있는 ‘페이코 인증서’를 서비스하고 있다. 페이코 인증서는 아이디찾기, 비밀번호찾기, 추가인증 등 휴대폰 본인인증과 ARS인증을 대신하는 본인 인증 서비스 ‘간편인증’과, 추심이체 동의, 금융상품 가입, 전자문서 확인 등 전자서명이 필요한 업무에 ‘간편전자서명’ 서비스를 제공한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10월 출시 목표였던 인증서가 일정이 앞당겨서 지난 달 28일 출시 됐다"며 "현재 페이코 인증서 이용 시 개인 이용자의 별도의 비용 부담은 없다"고 답했다.

이용자가 페이코 앱을 통해 인증서를 한번 발급해두면 외부 기관의 본인인증 및 전자서명 요청 시 페이코 푸시 알림이 통지되고, 여기에 패턴이나 지문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손쉽게 인증을 처리할 수 있다. 

NHN페이코 측은 "행안부로부터 검증 받은 인증 사업 역량과 보안 안정성을 발휘해 전자인증서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페이코 인증서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의 공공 편의를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